원주시청
원주시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연 기자] 강원 원주시가 국세 수입 감소에 따를 지방재정 위기로 정부의 재정 운용 방향에 따라 ‘긴축재정’ 기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2일 원주시에 애초 예산 대비 올해 지방교부세는 928억 원 감액할 것으로 통보받았으며 내년도에도 613억 원이 감액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시는 내년도 재원 확보를 위해 지방보조금과 행사운영비 등 연례 반복 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해 10% 범위에서 삭감할 예정이다.

시 행정 유지를 위한 사업비와 행정 운용경비는 동결을 원칙으로 고강도 세출 예산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또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성과가 미흡한 사업과 유사·중복사업, 예산 낭비·선심성 사업은 축소 또는 폐지 등 사업 일몰을 검토한다.

대규모 시설사업의 경우 진행 중인 사업 마무리에 방점을 두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재원을 배분해 본격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사업은 우선순위를 정해 과감히 투자하고 불요불급한 사업은 불가피하게 대규모 축소하기로 했다.

국비 사업도 대폭 축소돼 재정 운영의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시는 ‘세종방문의 날’을 매월 정례화해 지역 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국비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강지원 원주시 기획예산과장은 “유례없는 세수 감소에 따른 재정 비상시국”이라며 "내년도 신규사업과 대규모 시설사업의 축소는 불가피하지만, 전략적으로 재정을 운용해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에게 필요한 사업은 차일 없이 진행하도록 효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2024년 예산안을 오는 17일 원주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