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은, 지난 30일 “정원도시박람회 연기 환영하나, 이와 관련한 얘산과 조직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사진=세종시의회]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은, 지난 30일 “정원도시박람회 연기 환영하나, 이와 관련한 얘산과 조직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사진=세종시의회]

[이뉴스투데이 대전세종취재본부 이용준 기자] 이순열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이하 세종시의회) 의장은 세종시가 추진해 오던 국제정원도시박람회 개최시기가 여러 대내ㆍ외적 이유로 인해 당초 계획보다 1년 연기된 것에 대해 우선은 환영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순열 의장은 30일 기자와 가진 차담인터뷰에서, 지난 26일 최민호 세종시장이 시 재정 부담 최소화와 대내ㆍ외적 여건을 고려해 박람회 개최 시점을 조정해 1년 연기키로 결정한 것은 상당한 고민 끝에 내린 대단히 어려운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쉽지 않은 결정을 내린 최 시장의 노력에 감사와 환영의 의사를 전한다면서도 앞으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있어 선진적이고 기민한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선진적이고 기민한 예산과 조직 관련 대책 마련돼야...

“얼마 전, 공원 관리사업소의 내년도 예산을 보고 받으면서, 현재 우리 시에 있는 도시 근린공원 중 시 관리로 넘어온 공원들에 대한 관리비조차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재 관련 부서 예산으로 예·제초 횟수가 3회임에도 주민들은 계속해서 민원을 제기하는 상황에서, 예산이 없어서 2회로 줄이고 방역 횟수도 줄어든 안타까운 현실을 지적했다.

“그런 기본적인 공원 관리 예산도 지금 막 난도질을 해가지고 공원 부서에서 너무 어처구니 없어 하는 상황에서, 정원도시추진단 관계자에게서 향후 계획은 아무 변동이 없이 똑같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또한, 인력배치와 관련해서도 정원도시 추진과는 전혀 관계없어 보이는 비전문 인력들이 배치돼, 일처리가 너무 두루뭉술하게 처리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최민호 시장의 전략적인 공약 사업이 어쩔 수 없이 1년이 지연이 됐으면, 정원도시 추진단도 조직위원회 구성 등의 준비 상황들이 자연히 변해야 하는데 별로 변화가 보이질 않는다”면서, “이러니까 고민 끝에 결론을 내린 최 시장의 발표마저 아무 계획이 없이 그냥 즉흥적인 것 아니냐는 불필요한 오해를 발생시키는 것 아니냐”라며 사후 대책 마련의 시급함을 주문했다.

집행부와의 불화설이 많았는데...?

“그 당시 출자 출연기관 임추위 건 관련해 지금 대법원에 제소돼 있잖아요. 그로인해 저희 예산도 몇 백만 원이 투입됐고, 변호사를 선임하고 하는 등 시시콜콜하게 문제들이 있었는데, 지난 6월 이후로는 크게 그런 게 느껴지거나 그렇지 않습니다”

이순열 의장은 “지금은 행정부시장이나 경제부시장 그리고 기조실장 분들이 그 이전에 분들이랑 좀 다르게 행동을 하세요. 그리고 왜 사람이 티키타카라고 말들 하지 않습니까? 지금은 요즘 말로 케미가 그런대로 잘 맞는 느낌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제가 행사장에서 시장님 뵈면 반갑게 인사드리고 또 정책적으로 지난번 일본산 수산물 같은 경우 이렇게 정책적으로 공격할 건 하고 하니까 그런 부분에서 시장님도 저를 보면 반갑게 또 인사해 주시고 그렇습니다”라며 집햅부와의 불화설을 일축했다.

■ 시내버스요금 무료화 관련해서 의견은?

“이것도 당초 2024년 시범 실시한 후, 2025년 전면 실시를 발표했다가 이것도 처음과 다른 계획이 나오고 하는 것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앞선다”라며, “그때 제가 이제 시장님 브리핑하실 의회에 대해 사과해야 된다”라고 언급했던 것을 얘기했다.

“왜냐하면, 의원들이 용역업체며 여러 가지 지표들을 가지고 안 된다고 얘기를 했을 때, 집행부에서는 가능하다며 추진을 고집하고, 담당국장 또한 보건복지부 승인도 자신 있다고 애기를 했음에도 이제 와서는 변명조차 하질 않는 것에 화가 날 지경이다”라고 말했다.

이순열 의장은 이런 이유로, “의원들이 다양한 사례를 들며 우려를 표했을 때, 하나도 듣지 않고 추진한 것에 대한 사과를 우선적으로 해야한다”고 주장하며, “그 이후에 지금 거론되는 정액권에 대한 것도 함께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라며, 진정한 사과과 선행되지 않은 채, 수정안만을 제시하면 의회에서는 관련 예산에 대해 전액 삭감까지도 적극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