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 럼피스킨병 확산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400만 마리 분량에 해당하는 백신을 긴급 도입한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소 럼피스킨병 확산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400만 마리 분량에 해당하는 백신을 긴급 도입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정부가 소 럼피스킨병 확산 상황을 조기 안정시키기 위해 이달 말까지 400만 마리 분량에 해당하는 백신을 긴급 도입한다. 또 백신 접종이 최대한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대한수의사회 협조 등 가용인력을 총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럼피스킨병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지난 28일 럼피스킨병 긴급 백신 127만 마리분에 이어 29일 62만 마리분을 추가로 들여와 사전 비축 물량인 54만 마리분을 포함한 총 243만 마리분의 백신을 지자체에 배부했다고 30일 밝혔다.

인천, 대전, 세종, 경기, 강원, 충북(청주 1개구 제외), 충남, 전북 등 럼피스킨병이 발생한 8개 시·도에는 배부를 완료하고, 전날 새롭게 발생한 전남은 무안군과 인접 8개 시·군에 백신을 우선 투입했다.

중수본은 31일 210만 마리분의 백신이 도착하면, 내달 1일에는 전국 모든 지자체에 백신 공급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중수본은 50마리 미만 소규모 농가에 대해선 공수의 등을 활용해 백신 접종을 지원하고, 50마리 이상 사육농가는 한정된 접종인력, 백신접종의 긴급성, 농가들의 백신 접종 능력 등을 고려해 백신을 접종할 방침이다. 

현재 전국 931개반 2065명의 접종반이 편성돼 소규모 농가 약 7만호(전체농가 10만호의 약 70%), 113만 마리(전체 사육 수 약 400만 마리의 30% 수준)를 대상으로 접종 지원 중이다. 평균적으로 1개반당(약 2~3명) 약 1200마리에 백신을 접종해야 하며, 1개반이 하루에 약 250~300마리를 접종할 수 있다고 보면 5일 내외에서 접종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50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약 3만호(소 사육농가 10만의 약 30%)의 농가는 스스로 럼피스킨병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럼피스킨병 백신은 근육주사를 접종하는 구제역 백신과 달리 피하주사를 접종하므로, 중수본은 농가들이 신속하고 올바르게 백신을 접종하도록 홍보물, 동영상 자료 등을 배포했다. 또 지자체에서 농가에게 백신을 배부할 때 피하주사 실시 등 백신접종 요령을 자세히 지도·안내하도록 조치했다. 

사육규모가 큰 농가들은 기생충 구제 등을 위해 피하주사를 접종하는 경우가 많아 럼피스킨병 백신도 접종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피하주사 접종 경험이 없거나 고령 등으로 자가접종이 어려운 경우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시·도 수의사회와 협의해 접종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앞서 중수본은 대한수의사회와 럼피스킨병 백신 접종 지원에 대해 협의, 대한수의사회는 회원 수의사를 동원해 적극 협조키로 했다. 

중수본은 럼피스킨병 백신이 접종 후 최대 3주 후에 항체가 형성되므로 전국 백신접종이 완료되고 약 3주 후 전문가들과 함께 발생상황, 방어수준 등을 평가해 발생농장의 살처분 범위 조정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11월 10일까지 전국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라면 “럼피스킨병은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으며, 감염된 소는 모두 살처분돼 식품 유통망으로 들어오지 못한다. 국민들께서는 안심하고 소고기와 우유를 소비하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