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감원에 대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복현 금감원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연합뉴스]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감원에 대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복현 금감원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5일 “기업의 공시·회계 관련 부담 완화를 위해 보완방안을 조속히 시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상장회사협의회 회장단, 회원사 임원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상장회사의 공시·회계관련 주요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내부자거래 사전공시 완화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중복공시 부담 완화 △주기적 지정제 재검토 등을 요청했다.

이 원장은 내부자거래 사전공시 완화 요구에 대해 “국회 법사위 논의와 이후 하위규정 개정 과정에서 제도의 취지를 살리면서 공시의무자의 부담과 수용성을 합리적으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SG 공시 관련해서는 “기업 현실을 반영해 도입시기를 2026년 이후로 연기했는데 향후 공시기준, 대상, 시기 등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국제적인 흐름에 보조를 맞추면서도 기업들에 충분한 준비기간이 부여되도록 협의하겠다”고 언급했다.

주기적 지정제의 경우 “정책효과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가 확보되면 개선 여부를 금융위와 논의하겠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기업부담 완화를 위해 회계제도 보완방안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