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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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국내 완성차 업계는 국내 경기침체 여파로 내수 판매량이 부진했으나 수출로 만회하는 양상을 보였다. 전체 판매량은 67만370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 늘었다.

4일 현대차·기아·한국GM·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 등 국내 5개 완성차 기업의 지난달 판매 실적을 종합하면 9월 내수 판매량은 10만6386대를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6.2% 감소했지만, 해외 판매 실적은 56만6688대로 3.4% 늘었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9월 국내 5만3911대, 해외 30만3240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0.1% 감소한 총 35만7151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5.3% 감소, 해외 판매는 0.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수 시장 중, 세단은 그랜저 8159대, 아반떼 4367대, 쏘나타 2947대 등 총 1만5817대를 팔았다. RV에선 싼타페가 5139대가 팔려 베스트셀링 모델이 됐고, 그 뒤를 캐스퍼 3705대, 투싼 3126대, 팰리세이드 2935대, 코나 2501대 등 총 1만9119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V70 2864대, G80 2819대, GV80 1507대 등 순으로 총 8514대가 팔렸다.

같은 기간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0.9% 증가한 30만3240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9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4123대, 해외 21만6568대, 특수 631대 등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26만1322대를 판매했다.(도매 판매 기준)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11.0% 증가, 해외는 3.5% 증가한 수치다. (특수 판매 제외)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7352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3만1162대, 쏘렌토가 2만2495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는 전 차종 중 쏘렌토가 1만190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승용은 레이 3464대, K8 2406대, K5 2280대, 모닝 1892대 등 총 1만1310대가 판매됐다. RV는 쏘렌토를 비롯해 스포티지 5402대, 셀토스 4399대, 카니발 4366대, 니로 1784대 등 총 2만8222대가 판매됐다.

기아의 2023년 9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한 21만6568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4만1950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만6763대, K3(포르테)가 1만7290대로 뒤를 이었다.

GM한국사업장은 9월 한 달 동안 총 3만6544대(완성차 기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49.6% 증가세를 기록, 15달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상승세를 이어갔다.(캐딜락 실적 제외)

GM 한국사업장의 9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66.2% 증가한 총 3만3912대를 기록, 18달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성장세를 이어갔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파생모델 포함)가 9월 한 달 동안 총 20,702대 해외 시장에 판매되며 실적을 견인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크로스오버 차량을 새롭게 정의하는 쉐보레의 엔트리 레벨 모델로 넓은 공간과 새로운 기능, 현대적이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갖춰 글로벌 시장에서 폭발적인 고객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또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파생모델 포함)는 9월 한 달 동안 해외시장에서 총 1만3210대 판매됐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상품성을 바탕으로 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14만6581대(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집계 기준)를 해외 시장에 판매해 누적 수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 글로벌 시장에서의 폭발적인 인기를 입증해 오고 있다.

같은달 내수 판매는 조업 일수 감소로 인해 총 2632대 판매를 기록했다. 총 1424대가 판매되며 실적을 리드한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지난 3월부터 GM 창원공장에서 본격 생산 돌입 이후 8월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 약 13만 대를 달성하며 출시 이래 8월까지, 국내에 판매 중인 크로스오버 모델 중 압도적인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 9월 내수 1651대, 수출 7454대로 한 달 동안 총 9105대를 판매했다.

특히 내수 판매 실적은 지난 4월부터 5개월 간 이어진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했다. 르노코리아는 9월, QM6, XM3, SM6 등 주력 제품의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비스 경험을 한층 확대하는 ‘르노 익스피리언스 밸류업(Value Up)’을 선보이고 내수시장 회복에 나섰다.

9월 내수 시장에서 중형 SUV QM6는 총 839대 중 LPe 538대, QUEST(퀘스트) 119대 등 LPG 모델들이 657대 판매되며 78%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총 675대가 판매된 쿠페형 SUV XM3는 1.6 GTe 모델이 521대로 77% 규모였다.

르노코리아의 9월 수출은 XM3(수출명 르노 아르카나)가 하이브리드 4805대를 포함한 6466대, QM6(수출명 르노 꼴레오스)는 940대가 각각 선적됐다.

KG모빌리티는 지난 9월 내수 4069대, 수출 5514대를 포함 총 9583대를 판매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수출 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축소와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른 내수 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15.4% 감소한 것이다.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로는 4.3% 증가하며 일부 회복세를 보였으며, 전년 누계 대비로도 4.3% 증가한 상승세를 이었다.

수출은 스페인, 이탈리아, 헝가리 등으로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월 대비 51.2%, 누계 대비로는 43.8% 증가했다.

KG 모빌리티는 내수 시장 한계 극복을 위해 신제품 출시 및 고객 케어서비스 강화는 물론 글로벌 시장 신제품 론칭과 신흥 시장 개척 등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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