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광산 갱도에 생존박스를 설치하는 등 광산근로자의 안전성을 높이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삼척시 소재 석회석광산 갱도에 생존박스를 최초로 설치했고 올해 11개 갱내광산에 생존박스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생존박스는 갱도에서 화재·매몰·붕괴 등 위험발생 시 광산근로자가 긴급히 대피해 구조시까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긴급대피시설이며 장소를 이동해가며 설치할 수 있다.

산업부는 지난 2월 발표한 ’광산안전 종합대책‘에 따라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광산근로자 5인 이상인 83개 갱내광산에 생존박스 보급을 목표로 올해 11개 광산에 생존박스 보급을 추진 중이다.

나머지 10개 광산에도 11월말까지 생존박스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생존박스는 광산안전법에 따른 광산안전위원회가 제정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제작된다.

생존박스에는 6인이 72시간 이상 대비할 수 있고 유해가스 차단, 산소 공급, 비상전원, 조명설비, 위생시설, 응급구호물품 등이 구비돼 있다.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생존박스 보급으로 갱도 내 재해 발생 시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어 작업 안전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생존박스를 통해 갱도에서 재해자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재해자를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