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주관한 2023년도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에서 이수현 한국재료연구원 박사가 연수성과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주관한 2023년도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에서 이수현 한국재료연구원 박사가 연수성과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한국재료연구원 나노바이오융합연구실 소속 이수현 박사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서 주관한 2023년도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에서 연수성과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연구회는 21일 세종특별자치시 소재 연구회 대강당에서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자들에게 시상했다.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은 박사후연구원의 R&D 기획력 향상과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신진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창의도전형 연구아이디어 및 연수성과 우수사례를 공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7월 말 접수를 해 8월 중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이번에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했다.

이수현 재료연 박사가 제출 및 발표한 주제는 ‘3차원 나노플라즈모닉 핫스팟 구조를 통한 고감도 라만 검출 플랫폼 개발’ 기술이다. 이 박사는 연구계획으로 △전기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고감도, 고밀도를 갖는 내부 플라즈모닉 핫스팟을 제작 및 평가하고, △신호 증폭 효과의 이론적 해석과 검출 메커니즘을 확보했다. 

또 △질병 및 유해물질의 비표지식 진단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연수 결과, 그는 △상보적 특성을 갖는 혼성화 DNA 기반의 고감도 병원균 검출 기술을 개발하고, △생체용해물 기반의 3차원 내부 핫스팟을 통한 SARS-CoV-2 바이러스 검출과 △고감도 Au-Ag 이종 플라즈모닉 나노구조체를 통한 플라스틱 가소제를 검출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수현 재료연 선임연구원은 “재료연 연구인프라와 박성규 박사님의 책임지도 하에 연구 주제와 관련한 꾸준한 협력 논의와 더불어 학계 및 산업계 등과의 네트워킹 구축 등으로 연수 기간 11편의 SCI(E)급 국제 논문 게재 등 다수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해 사회 문제 해결에 실질 도움이 되는 연구성과를 얻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환 재료연 원장은 “재료연은 박사후연구원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연구를 지원해, 우수한 연구성과가 지속해서 나타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