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은 아워홈 부회장이 새만금 잼버리 현장에서 식음서비스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아워홈]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이 새만금 잼버리 현장에서 식음서비스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아워홈]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급식업체 아워홈의 수난이 끝이 없다.

전북 새만금에서 열린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가 부실 운영 논란 속에서 종료된 가운데, 공식 식음료 서비스 후원사인 아워홈이 국정감사에 소환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여기에 최근에는 위생 문제로 시민단체로부터 경찰 고발까지 당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지은 아워홈 대표이사 부회장은 내달 열리는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아워홈이 잼버리 공식 식음료 후원사로 활동했기 때문이다.

특히 아워홈은 잼버리 현장에서 밀박스 제공과 단체급식 운영 등을 담당했으나, 일부 밀박스에서 곰팡이가 핀 구운 계란이 등장하면서 위생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당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잼버리 대회에 납품된 구운 달걀에서 곰팡이가 발생했다는 민원이 먼저 제기됐다. 이후 식약처가 회수 및 검사를 진행했고 참가자들이 받은 1만9000개 달걀 중 7개에서 곰팡이가 발견됐다. 

실온 제품인 구운 달걀을 냉장 보관해 제품 표면에 응결수가 발생했고, 이상고온으로 인해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됐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또 제조업체는 제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매월 실시해야 하는 자가품질검사를 지난 3월경 실시하지 않아, 축산물 위생관리법을 위반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다만 해당 문제와 관련해 아워홈은 기존에 계약을 이어오던 업체가 아닌, 새로운 지역업체와 계약하면서 발생한 문제라고 밝혔다. 조직위원회 등에서 상생 등을 이유로 지역업체와 거래를 제안했고 이를 수락했다는 것이다. 

이에 일각에선 잼버리 조직위원회의 운영 자체가 현 정부와 전 정부의 이해관계와 얽혀있어 구 부회장이 국감에 참석하더라도, 별다른 답변과 질의를 진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문제가 된 계란의 경우, 참가 대원들이 섭취하기 전에 전량 회수‧폐기돼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지 않는 등 적절한 조치가 취해졌다는 평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해당 사건은 섭취 전 미리 발견돼 위생 사고로 이어지지도 않았고, 식약처 조사도 이미 이뤄진 사안”이라며 “당시 잼버리 현장 환경 자체가 열악했던 것도 분명한 사실인 만큼, 증인 소환으로까지 이어질 지는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시민단체, 식품위생법 등 구 부회장 경찰 고발

다만 구 부회장이 국감에서 증인으로서 자리하지 않아도, 위생 논란에 대한 비판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 시민단체가 구 부회장을 경찰 고발하면서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이하 서민위)는 지난 15일 구 부회장에 대해 식품위생법을 포함한 근로기준법,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서민위 측은 “아워홈은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서울식약청으로부터 영업정지 행정처분이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잼버리 공급 납품 업체로 지정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워홈에서 공급한 구운 계란에서 곰팡이가 핀 사건과 관련해 제대로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서민위에 따르면 아워홈 파주지점에서 일했던 A씨는 조리실 내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하는 등 불량한 위생상태를 본사에 내부고발하고 지역 위생지도과에도 민원을 제기했다. 

이후 경기도 파주시는 해당 지점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한 사실을 확인해 식품위생법 제44조를 적용, 영업정지 7일 처분을 내렸다.

서민위는 “A씨는 내부고발 이후 조리원들로부터 ‘사람 취급하지 말라’는 등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며 “고용노동부 진정 결과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위반 사실이 인정돼 시정조치가 이뤄지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아워홈은 “(서민위 측의) 고발 내용이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는 입장이다. 

아워홈 관계자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폐기용으로 보관한 식재료가 식약처 현장 검사에서 적발된 것”이라며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소명을 진행하고, 식약처의 처분에 대해선 행정 소송을 비롯해 다각도로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