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추석 연휴 온·오프라인 보안 위협 수칙’. [사진=SK쉴더스]
SK쉴더스 ‘추석 연휴 온·오프라인 보안 위협 수칙’. [사진=SK쉴더스]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SK쉴더스가 ‘추석 연휴 온·오프라인 보안 위협 동향·수칙’을 20일 발표했다. 

이번 추석은 10월 2일의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라, 휴가 사용 시 최장 12일을 쉴 수 있는 ‘황금연휴’다. 명절에는 평소보다 온·오프라인 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SK쉴더스는 추석연휴 보안 위협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대비할 수 있는 보안 수칙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SK쉴더스는 자사의 물리보안 브랜드 ADT캡스의 2022년 출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추석 연휴기간 침입 범죄가 2022년 연 평균 대비 16.8% 증가했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낮 시간대 침입 시도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 상주 인원이 없는 무인매장과 1인가구들이 밀집돼 있는 원룸·빌라 등은 상대적으로 보안이 취약해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온라인에서의 보안 위협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SK쉴더스 모바일 케어 플랫폼 ‘모바일가드’의 ‘악성 앱·스미싱 유형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이 있던 9월의 악성 앱 탐지 건수는하반기 평균 대비 9.9% 높게 나타났다. 스미싱 범죄에 이용되는 악성 앱 사칭 유형을 살펴보면, SNS, 포털 등 인기다운로드 앱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고객센터, 앱 마켓 등의 선탑재 앱이 2위, 금융·택배·공공기관 앱이 3위를 기록했다.

 

◇추석 연휴 기간 기승을 부리는 침입범죄, 문단속, 도어락 등 체크해야

SK쉴더스는 명절에 증가하는 침입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오프라인 보안 수칙을 제안했다. 특히 빈집으로 보이지 않도록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장기간 부재중인 집으로 보이면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휴기간 중 신선식품이나 세탁물 등 정기구독 물품을 일시 중지시키거나, 택배의 경우 무인 보관함이나 경비실 등을 활용해 위탁 수령해야 한다.

또 가정·매장 내 고가의 귀중품이나 현금은 금고에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 가정·매장에 설치된 CCTV는 사전점검을 실시해 녹화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앱과 연동되고 있는지 등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외부 침입의 주요 경로가 되는 출입문 도어락 비밀번호는 지문이 묻어 있거나 닳아 있어 비밀번호 노출의 우려가 있는 탓에 변경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중 잠금장치를 사용하거나, 창문과 우유 투입구를 사전에 봉쇄하는 등 철저한 문단속이 필요하다. 

 

◇추석 겨냥한 스미싱 공격 활발, 온라인 보안수칙으로 철저히 대비

추석에는 명절 인사, 택배, 교통법규위반을 사칭한 스미싱, 보이스피싱 등이 급증하는 만큼 온라인에서의 활동도 각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먼저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URL)를 클릭하지 않고, 사칭 메일과 문자를 주의해야한다. 안부 인사말, 선물 배송 등 명절의 특성을 악용해 링크 접속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콜 백(Call back)’을 유도하는 문자도 스미싱 공격에 악용될 수 있다. 고객센터와 유사한 전화번호를 기재해 콜 백을 유도하는 경우, 별도의 검색을 통해 문자에 포함된 번호와 공식 번호가 동일한지 대조가 필요하다.

개방형 와이파이의 사용은 되도록 자제해야 한다. 악의적으로 사용자 접근을 유도하거나 피싱 페이지로 이동시킬 수 있어 해킹 위험성이 크다. 부득이하게 사용할 경우 로그인이나 금융 거래 등 개인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다. 

SK쉴더스는 연휴 이후에도 안전한 일상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맞춤형 보안 서비스를 도입할 것을 권장했다. 가정에서는 SK쉴더스의 현관 앞 CCTV ‘캡스홈’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현관 앞 상황을 확인해 수상한배회자를 사전에 탐지할 수 있다.

사업장에서는 AI CCTV 서비스 ‘캡스 뷰가드AI’가 효과적이다. 인공지능(AI) 기반 사람·차량 등 세부 키워드를 활용한 빠른 검색을 지원하며, 5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를 탑재해 야간에도 선명한 영상 녹화가 가능하다.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24시간 출동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SK쉴더스의 모바일 백신 앱 ‘모바일가드’는 AI 백신 엔진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내 신·변종 악성 앱, 원격제어 앱,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한다. 최근 고도화되는 스미싱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미싱 탐지 강화·신고 기능도 추가됐다. 어린 자녀나 고령의 부모님 등 가족의 안전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다. 

이용환 SK쉴더스 부사장은 “매년 명절연휴 기간에는 온·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각종 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귀성길과 여행에 앞서 보안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보안 위협 예방 수칙과 관련 서비스를 함께 활용해 범죄 피해를 철저하게 예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