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DB, 그래픽=고선호 기자]
[사진=이뉴스투데이DB,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가계 대출 규제 강화를 기점으로 금융시장의 위축에 따른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확산하자 정부가 건설사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상황을 관망해오던 주요 건설사들이 돌연 회사채 발행을 비롯해 부동산 담보 대출을 시행하는 등 자금을 끌어모으며 유동성 악화 대응을 위한 총력전을 펼침에 따라 일각에서는 부동산PF 만기가 도래하는 9~11월 사이 자금시장 경색에 따른 대규모 부실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

2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9~11월 만기가 도래하는 건설사 PF 유동화증권 규모는 14조8300억원으로 나타났다. 월별로 보면 9월이 6조280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10월 4조5200억원, 11월 4조300억원이다. 

건설사별 규모를 살펴보면 롯데건설이 3조4000억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뒤이어 △현대건설이 2조4100억원 △태영건설 1조3400억원 △대우건설 1조100억원 △현대엔지니어링 1조원 순으로 집계됐다.

최근 현대건설은 4%대 회사채(2년물·3년물) 수요예측에서 예정액 1200억원 대비 3배에 달하는 3550억원 매수 주문을 받으며 리스크 대응에 나섰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29일 옵션부사채 200억원치를 발행한 것까지 2주 새 총 450억원치를 발행했다. SK에코플랜트도 지난 7월 1000억원 모집에 4350억원이 몰려 발행 규모를 1710억원으로 확대했다.

반면 유동성 비율이 낮은 중견급 건설사들은 자금 확보에 더욱 난색을 표하고 있다.

현재 금호건설, 코오롱글로벌, 신세계건설 등이 수요예측 부진을 우려해 공모시장이 아닌 사모채 시장을 선택했다.

신용등급 A등급을 받은 롯데건설과 신세계건설은 최근 사모채 시장에서 각각 100억원과 500억원을 조달했으며, 금호건설의 경우 연 9.6%에 달하는 이자율로 100억원 규모의 사모채를 1년 6개월 만기 조건으로 발행했다.

이처럼 부동산PF 만기 도래를 앞두고 건설사들의 자금 여건이 악화됨에 따라 정부도 직접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규제 완화 및 PF대출 총량 확대를 골자로 한 공급자 위주의 금융지원 대책을 추진할 것을 천명했다.

이날 원 장관은 “가격급등기에 무분별한 투자가 이뤄지다보니 건설업 전반에서 자금이 회수되지 않고 미분양이 발생하는 등 정상적인 금융과 공급순환이 막혀있었다”며 “막힌 부분을 뚫어 그 자체로 시장이 순환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지 인위적으로 개입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활한 주택공급을 위해 건설사 PF대출 총량을 전반적으로 늘려주고 PF관련 금융 인센티브를 줌으로써 공급이 원활히 돌아가도록 할 것”이라며 “금융당국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상반기 악화됐던 지표들을 반전시키는 부분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건설사들의 유동성 악화와 부동산PF 만기 도래로 인한 업계의 부실화와 연쇄 도산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적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국내 주요 건설사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에 대한 분석 결과 건설사 보유 현금성자산 대비 PF 우발채무 배수는 1배 내외로 나타났다.

다만, 해당 상황에 대해 유동성 대응 여력을 갖고 있다는 판단과 함께 금융권의 PF 차환을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 김현 한기평 연구원 “지난해 하반기 분양을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다수의 미분양이 발생했으나 그 중 상당수가 지난 6~7월을 지나며 해소됐다”며 “최근 연쇄 부도가 거론되는 업체를 보면 대부분 지방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중소형사다. 대형사는 ‘전반적 신용등급 하방 압력이 높아졌다’ 정도로 요약된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