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상철 기자] 예산군은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하향(8월 31일) 전환됨에 따라 대응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4급으로 하향 조정되면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에 따른 2단계 조치를 시행하게 된다.

감염병 전화 안내 [사진=예산군]
감염병 전화 안내 [사진=예산군]

 

단,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 시설·집단 보호와 유기적·안정적인 대응을 위해 코로나19 위기경보 수준은 ‘경계’ 단계를 유지하며, 병원급 의료기관 등에 대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하지 않는다.

코로나19 감염병 4급 하향에 따라 24시간 이내 모든 확진자를 신고하는 전수 감시체계는 종료되며, 양성자 중심 감시체계로 변경해 발생 동향 및 변이 바이러스 유행 양상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일요일을 제외한 토요일 및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계속 운영하며, 검사 대상은 60세 이상 고령자 및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입원환자와 보호자 등이다.

또한 그간 진단부터 치료까지 의료 대응을 ‘원스톱’으로 전담했던 호흡기환자진료센터 지정이 해제돼 모든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외래 환자를 진료하며, 의료기관에서의 검사는 ‘유료’로 전환된다.

아울러 그동안 지원됐던 생활지원비, 유급 휴가비는 종료되며, 중증 환자에 대한 고액 치료비 일부와 먹는 치료제, 예방접종은 계속 무상 지원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감염병 등급이 낮아지더라도 인플루엔자 등 각종 호흡기 감염병 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마스크 착용, 외출 전·후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기침 예절 및 주기적인 환기 등 방역 수칙을 적극 실천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