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SMICU와 서울대병원이 주관한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 서울 4권역 확대 운영 심포지엄’ 현장. [사진=서울대병원]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SMICU와 서울대병원이 주관한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 서울 4권역 확대 운영 심포지엄’ 현장. [사진=서울대병원]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SMICU)의 전국 확대를 위해서는 내부인력 대상 교육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10일 오후 2시 서울의대 암연구소 2층 이건희홀에서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SMICU와 서울대병원이 주관한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 서울 4권역 확대 운영 심포지엄’에서 이같은 주장이 나왔다.

‘SMICU 4권역 확대 운영 경과’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 세션1에서는 △SMICU 운영 경과 보고 △SMICU 운영 성과·서울 4권역 운영 체계 △SMICU 서남 출동거점 운영 및 개선점 △SMICU 동북 출동거점 운영 및 개선점 등의 발표가 있었다. 좌장은 허탁 전남대병원 교수와 신상도 서울대병원 교수가 맡았다.

발표에서는 SMICU의 전국 확대 의지가 계속 내비쳤다. 김홍겸 서울시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주무관은 “현재까지 6500여명의 중증환자가 안전하게 이송됐으며 매년 900건의 이상의 이송이 이뤄진다”며 “현재 인력을 유지하고 개인 역량 강화와 이송품질 향상을 통해 운영 효율화를 제고시켜 4대 권역 이송체계 안정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영선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SMICU 센터장)도 “중증환자의 병원 간 전원이 환자에게 미치는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SMICU로 24시간 내 병원 사망률이 23%, 응급실 내 사망률은 85%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병원 간 이송은 국내 응급의료의 취약 영역”이라며 “SMICU를 통해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담 전문의 인력 확충을 통해 SMICU의 원활한 운영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태한 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현재 주 3일 이상의 거점 활용을 위해서는 전담 전문의 채용이 필요하지만 SMICU 근무만 전담하는 전문의 채용은 쉽지 않다”며 “이송에 대한 노출과 경험이 적은 내부인력 대상 교육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홍은석 울산대병원 교수와 문성우 고려대안산병원 교수가 좌장을 맡은 ‘중증환자 이송체계의 확대 방안’ 주제의 세션2에서는 △주요 각국 중증환자 이송체계 비교분석 홍기정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권역별 중증환자 이송체계 필요성 △지역책임형 중증환자 이송체계 구축 방향 등이 발표됐다.

이날 류현욱 경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권역별로 전문화된 중증환자 병원 간 이송전담팀을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 교수는 “중증병상 진단 환자 중 약 11%는 타 진료권 병원으로 전원한다”며 “전원을 위한 장시간 이동과정에서 중증환자 상태가 악화될 수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환자 안전 보장 체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전체 토론에는 정혜은(보건복지부 재난의료과), 김정언(중앙응급의료센터), 김창선(대한응급의학회), 박찬용(대한외상학회), 최병민(대한신생아학회), 김철중(조선일보), 윤명(소비자시민모임) 등이 참여했다.

서울특별시·서울대병원은 중증환자의 안전한 병원 간 이송을 제공하기 위해 2016년부터 SMICU를 운영해 왔다. SMICU는 서울대학교병원의 대표적인 공공의료사업으로 국내 병원 간 중증환자 이송체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으며, 출범 이후 현재까지 약 6500여명의 중증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했다는 것이 서울대병원의 설명이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서울시·서울대병원은 2022년부터 SMICU를 4개 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이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의 병원 간 이송이 필요한 더 많은 중증환자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안전한 이송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행사 참여자들은 SMICU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권운용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장은 “SMICU의 확대운영은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중증환자를 위한 안전하고 신속한 병원 간 이송 시스템의 선진화된 지역 및 국가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