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대구경북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대구시는 2일 시청 동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누구나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진료환경 정착을 위해 ‘대구 책임형 응급의료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2일 대구시 동인동 청사 브리핑룸에서 위로부터 정의관 보건복지국장, 정남구 대구소방안전본부장, 류현옥 대구시응급의료지원단장이 응급환자 이송·수용지침 등 책임형 응급의료대책 기반 강화를 위한 기자회견 하고 있다.[사진=권병건 기자]
2일 대구시 동인동 청사 브리핑룸에서 위로부터 정의관 보건복지국장, 정남구 대구소방안전본부장, 류현옥 대구시응급의료지원단장이 응급환자 이송·수용지침 등 책임형 응급의료대책 기반 강화를 위한 기자회견 하고 있다.[사진=권병건 기자]

이번 ‘대구 책임형 응급의료대책’은 이송에서 진료까지 응급의료체계 전 과정을 포괄하는 현장 이송단계, 병원단계, 전문분야 대응, 응급의료 기반 4개 영역별 대응책을 마련한 것이다.

현장 이송단계에서는 이번 대책의 핵심인 ‘대구 응급환자 이송·수용 지침’을 마련해 7월부터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응급환자 발생 시 119구급대가 전화 문의로 응급의료기관에 수용가능 여부를 의뢰했으나, 이번에 마련된 ‘대구 응급환자 이송·수용 지침’에서는 초응급 중증환자의 경우 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이송병원을 선정·통보 후 즉시 이송하고, 응급의료기관은 환자를 수용하게 된다.

중증 응급환자는 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최대 2개 응급의료센터로 문의 후, 2개 센터 모두 수용 곤란 상황 발생 시 6개의 응급의료센터로 환자증상을 동시에 전송하는 ‘다중이송전원협진망을 가동한다. 

대구시 응급환자 이송, 수용 체계도.[사진=권병건 기자]
대구시 응급환자 이송, 수용 체계도.[사진=권병건 기자]

이때 6개 센터에서 모두 수용 응답이 없는 경우 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치료이력, 이송거리, 병상상황 등의 기준에 따라 직권으로 이송병원을 선정·통보하게 되고 선정된 병원은 환자를 수용해야 된다.

경증환자는 119구급대에서 종합상황판을 확인하고 응급의료기관급 병원으로 전화 문의 없이 이송한다.

‘대구 응급환자 이송·수용 지침’은 대구광역시(대구소방안전본부 포함)와 6개 응급의료센터 간 총 6회에 걸친 회의를 통해 마련했다. 6개 권역·지역응급센터에서 지침 준수에 대해 합의했고, 13개 응급의료기관도 지침에 동의하고 서명을 완료했다. 

또한, 초응급 중증환자와 중증 응급환자의 이송기관 선정에 대구소방안전본부 구급상황관리센터의 역할이 커진 만큼, 조직을 확대(4개 팀 12명 → 4개 팀 21명)해 운영·지원한다.

병원단계 대응으로는 먼저, 응급실과밀화 해소를 위해 2026년까지 대구의료원을 지역응급의료기관에서 ‘지역응급의료센터’로 격상해 현재 6개소인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를 7개소로 확충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금까지는 상급종합병원에서 경증환자를 분산시키는 전원이 주를 이뤘으나 향후에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양방향 전원이 원활하도록 추진한다.지역 응급의료 협력네트워크 운영 계획을 수립해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응급실 미수용 환자 사례관리를 위해 지역응급의료센터는 8월부터 응급실 미수용환자 관리대장을 작성하게 되며, 이 자료를 바탕으로 매월 1회 응급의료실무 TF 회의를 개최하고 부적절한 사례가 없었는지 검토 분석 후 분기별로 개선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전문분야 대응에서는 응급환자의 상황별 전문치료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강화한다.

소아응급의료 대응을 위해 ‘대구형 어린이 안심진료 체계’를 강화한다.경증 소아환자의 야간진료를 위해 현재 2개소인 달빛어린이병원을 2024년까지 3개로 확대(2024년 대구의료원 예정)한다. 또한 ‘24시간 소아응급진료 지원사업을 9월부터 시작한다.

시간을 다투는 심뇌혈관질환 응급환자의 전문진료를 위해 권역심뇌혈관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신속한 환자 진료를 위해 ‘단디앱’을 자체 개발해 현장에서 사용 중에 있다. 

2022년 사용실적 분석결과 시스템 사용환자와 비사용환자 간 전문진료 시간이 평균 15분 정도 차이를 보이는 큰 성과가 있는 사업으로, 앞으로도 심뇌혈관 응급환자의 회복률을 높이고, 2차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앱 사용을 더욱 활성화할 방침이다.

교통사고, 추락 등에 따른 중증외상 치료는 권역외상센터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하고 있다. 향후 중증외상환자 적기치료를 위해 지역외상위원회와 권역외상센터, 지역 응급의료기관 간 연계로 외상환자 관리 효율성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자살시도자와 정신질환 응급환자의 입원을 위해 전국 최초로 대구의료원 생명존중센터 긴급입원병상이 7병상 운영 중이며,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개입을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1시간 이내 입원이 가능하다.

알코올중독 의심자와 술에 취해 응급구호를 요하는 경우 주취자 전문 응급실을 운영 중인 대구의료원에서 전담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그 외 응급의료기관에서 주취자로 인한 응급실 폭력사고 등에 안심하고 진료할 수 있도록 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역 내의 의료기관, 소방 등 모두가 한뜻으로 힘을 합쳐 시민의 건강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대구 책임형 응급의료대책’을 마련했다”며 “시민이 믿고 이용하는 지역 맞춤형 응급의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