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직원이 시설유지보수 장비를 조작하기에 앞서 선로신호와 진행 조건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코레일]
코레일 직원이 시설유지보수 장비를 조작하기에 앞서 선로신호와 진행 조건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코레일]

[이뉴스투데이 정희경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연일 무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국의 ‘하절기 선로 집중관리 구간’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특별관리 작업’을 펼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기온이 높은 8월 한 달 동안 집중호우로 약해진 궤도의 자갈(도상)을 중점 점검하고 폭염에 대비한 선로 유지보수 상태를 선제적으로 살피기 위한 작업을 펼친다.

야간 시간에 열진입을 통제한 후 현장에 장비를 투입해 궤도의 높낮이를 조정하고 도상 저항력 확보 등 고온에도 선로 변형이 없도록 폭염대비 작업을 진행한다.

선로를 다지는 유지보수장비 ‘멀티플 타이 템퍼’(Multiple Tie Tamper) 등을 투입해 전국에서 하루 평균 30여곳에서 야간작업을 펼치고 있다.

코레일은 폭염경보가 발령되거나 레일 온도가 50~55도 이상 시 고속열차는 230㎞/h, 일반열차는 60㎞/h 이하로 서행한다. 높은 온도로 선로가 휘어지는 위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레일 온도가 구간별로 64~74도 이상일 때는 열차 운행을 중단한다.

특히 불볕더위가 이어지는 시간대에는 실시간 온도 측정을 강화하고 전국 133곳에서 자동 살수 장치로 물을 뿌리면서 하루 2회 선로 점검 등의 선제적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