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해 출국장을 통과하는 모습. [사진=안경선 기자]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해 출국장을 통과하는 모습. [사진=안경선 기자]

[이뉴스투데이 정희경 기자] “줄 서는 과정, 안면인식, 통과까지 빠르면 10초만에 끝납니다.”

인천국제공항 직원이 출국장 스마트패스 서비스 시연 현장을 방문한 내·외빈에게 이같이 홍보했다. 해당 서비스 시범 운영이 시작된 28일 당일 오후 3시30분 기준 제1여객터미널(T1)에서 170여명, 제2여객터미널(T2)에서 70여명, 총 240여명의 승객들이 재빠르게 이용을 시작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8일 오후 3시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스마트패스 서비스 오픈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비롯한 20여명의 정부 및 항공사 관련 기관장들이 참석했다. 탑승게이트 해당 서비스 기능에 참여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 등 항공사의 각 대표이사도 이 자리에 함께 했다.

스마트패스 서비스 홍보부스. [사진=정희경 기자]
스마트패스 서비스 홍보부스. [사진=정희경 기자]
홍보부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사진=정희경 기자]
홍보부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사진=정희경 기자]

기념식이 열리기 직전 제2여객터미널 스마트서비스존 D카운터 앞에서 운영되는 스마트패스 홍보부스에서는 이학재 공사 사장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학재 사장은 “하계 성수기에 맞춰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적기에 도입함으로써 공항 혼잡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첨단기술을 공항 서비스에 적극 도입해 여객 편의를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터뷰 이후 공식 오픈 기념식은 A 카운터에서 진행됐다. 이 사장은 기념식 환영사를 통해 “공항 안전과 항공 보안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최첨단 보안 기술에 대한 승객들의 기대치도 오늘날 더 강해졌다”면서 “공항공사는 지난 2019년부터 다년간 이에 부응할 수 있는 첨단기술 개발에 힘써왔고, 지난해에 1차 사업을 시작해 올해 2차 사업에 착수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사장은 “오는 2025년 전면 시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축사를 진행하고 있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 [사진=안경선 기자]
축사를 진행하고 있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 [사진=안경선 기자]

백원국 국토부 제2차관은 축사를 통해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세워진 이후 지난 20여년간 승객들은 신분 확인을 위해 복잡한 수속 절차를 거쳐야 했다”며 “하지만 이제 그런 모습은 역사 뒤로 남게 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이어 백 차관은 “이미 미국 애틀랜타, 싱가포르 창이,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 등 많은 해외 공항들이 생체정보 인증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어 승객들이 비대면으로 수월하게 출국 절차를 밟고 있다”며 “우리나라에도 스마트패스 서비스 같은 생체정보 인증 서비스가 하루빨리 정착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공항공사, 각 항공사 모두의 팀워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번 출국장과 홍보부스에서는 서비스 이용 시연이 이어졌다. 스마트패스 서비스는 현재 T1과 T2 출국장마다 각각 2개, 4개씩 총 16개가 설치돼 있다. 탑승게이트에는 T1에 7개, 탑승동에 2개, T2에 7개가 설치돼 있지만 아직 운영되고 있지는 않다. 참여항공사와의 협업으로 빠르면 8월 중에는 이용 가능하다.

기념식에 참여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안경선 기자]
기념식에 참여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안경선 기자]

스마트패스 서비스는 인천국제공항이 국내 공항 최초로 여권이나 탑승권 없이 안면인식으로 출국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출시한 첨단 서비스다. 이전까지는 승객이 공항에서 본인확인을 받으려면 여권 등 신분증명서를 보안검색요원에게 매번 제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이제 안면인식 정보를 미리 등록하면 번거로운 절차 없이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통해 출국 절차를 빠르게 밟을 수 있게 된다.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앱 또는 공항의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에서 늦어도 30분 전까지는 본인의 안면인식 정보를 등록 완료해야 한다. 한 번 등록된 안면인식 정보는 최초 등록한 날부터 5년간 유용하다.

하지만 안면인식 정보를 이용하더라도 여권과 탑승권을 소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는 출국장 외 출국심사, 게이트 등을 거치는 단계에서는 해당 서류들을 필수로 지참해야 한다.

이 사장은 “위변조·복제가 어려운 생체정보 활용을 통해 항공보안 수준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면서 “특히 비대면 수속을 통해 이용객의 심리적·시간적 여유를 확보하고 공항을 쾌적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