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에 따르면 초복을 앞두고 즉석 삼계탕 구매가 4배 증가했다. [사진=위메프]
위메프에 따르면 초복을 앞두고 즉석 삼계탕 구매가 4배 증가했다. [사진=위메프]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초복이 성큼 다가오면서 유통가에서 보양식 관련 프로모션 열기가 뜨겁다.

특히 올해는 고물가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삼계탕 등 몸보신 음식을 집에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가정 간편식의 인기가 두드러진다. 또 삼계탕의 틀에서 벗어나 다른 제품으로 보양을 제안하기도 한다. 

8일 위메프에 따르면 최근 2주(6월 21일~7월 4일)간 식품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여름 보양 간편식 관련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 간편식은 매출이 4배 가량(289%) 늘었다. 냉동 치킨은 245%, 생닭은 84% 증가했다. 찬 음식의 매출 호조도 눈에 띈다. 냉우동은 159% 늘었고, 콩국물(124%), 냉면(22%) 역시 인기다. 

위메프는 이러한 소비자 요구에 맞춰 10일부터 ‘푸드리빙위크’ 행사를 통해 관련 상품을 특가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상품은 푸짐한 용왕해신탕, 하림 신선삼계탕, 한우 곰탕용 사골+소뼈 등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외식 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합리적으로 복날 보양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티몬도 8월까지 원기 회복을 채워줄 다양한 복날 식재료를 특가 판매하는 ‘복날기획전’을 진행한다. 복날 맞이 10% 할인쿠폰에 농협카드 결제 시 추가 할인도 가능하다.

또 7월말까지 해양수산부 주최 ‘대한민국 수산대전’에 동참한다. 티몬이 산지 직배송하는 자체 신선식품 브랜드 ‘티프레쉬’ 완도 활전복 1kg 10-12미, 티프레쉬 자포니카 민물장어가 특가다. 또 반건조오징어, 완도미역 등도 할인한다. 전용 20% 쿠폰도 지급돼 최대 1만원까지의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롯데온이 여름 보양식 홈슽토랑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롯데온]
롯데온이 여름 보양식 홈슽토랑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롯데온]

롯데온은 ‘여름 보양식 홈스토랑’ 행사를 진행한다. 무더운 여름철 집에서도 다양한 보양식을 즐길 수 있도록 닭뿐만 아니라 장어, 전복 및 보양식 가정간편식을 최대 25%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기름이 적고 단백한 '삼삼해물 거제도 바다장어’와 함께 곁들이면 좋은 '고창 서해안 복분자주'를 제안하며 선물용 특대 사이즈의 '건강한전복 완도활전복'과 '내변산 천사의선물 배과실주' 조합을 추천한다. 일본식 코스요리 '오마카세'에서 먹어볼 수 있는 고급 식재료인 '삼삼해물 거제도 왕우럭조개 특사이즈’도 선보인다.

김장훈 롯데온 식품팀장은 "최근 오마카세, 파인 다이닝 등을 통해 다양한 음식과 고급 식재료에 대한 경험이 확대되고 있어, 이번 초복 행사 콘셉트를 ‘홈스토랑’으로 정하고 다양한 보양식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보양식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보양식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사진=세븐일레븐]

편의점 업계는 색다른 보양식을 준비했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보양식의 메인 제품으로 장어를 추천한다. 세븐일레븐은 기본 3~4만원대의 금액을 보이는 고가의 보양식 민물장어를 고물가 상황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겨볼 수 있도록 민물장어&훈제오리도시락, 양념민물장어구이를 출시했다. 

민물장어&훈제오리도시락은 스팀, 오븐 공정으로 촉촉하게 조리해 데리야끼 소스를 바른 장어구이와 오븐으로 담백하게 구워낸 오리고기로 구성됐다. 양념민물장어구이는 장어만을 오롯이 푸짐하게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출시됐다.

이마트24가 선보이는 장어 계란말이 덮밥.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도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간편 보양식 상품을 대거 선보인다. 먼저 11일부터 MZ세대들 사이에서 ‘보양식 라멘집’으로 유명한 합정동 맛집 라무라와 손잡고 다양한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12일에는 장어를 사용한 장어계란말이덮밥을 여름 시즌 한정판매 한다. 

이 외에도, 택배 주문 가능한 보양식 상품과 할인행사를 준비했다. 고객들은 오는 18일까지 이마트24 매장에서 초벌민물장어구이 2종과 낙지연포탕을 택배예약주문 할 수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보양식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SNS상에서 유명한 맛집을 찾아 다니며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간편하게 보양식을 챙기고 싶어하는 고객들에게 장어, 닭고기 등 보양 식재료를 활용한 이번 상품이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