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ㄱㅇ남동부취재본부 최태희 기자] 창원특례시가 6일 오후 2시, 창원문성대학교 컨벤션홀에서 「2023 창원시 평생학습 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창원시 평생학습 정책포럼은 ‘지방위기를 기회로, 평생교육이 답이다.’를 주제로 국가 평생교육의 방향과 인구감소라는 위기 상황에 평생학습도시 창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는 창원시 소재 대학의 관련 부처장들과 평생학습 유관기관 및 평생학습 분야의 현장 전문가, 전국 평생학습도시 관계자, 창원시민 300여명이 참석했다.

하종목 창원특례시 제1부시장의 개회사로 시작한 이번 포럼은 기조강연, 주제발표, 지정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강대중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은 ‘국가평생교육 정책방향과 지자체의 역할’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하였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학습 대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구본우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창원특례시 인구변화 추이와 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창원의 인구감소 위기 상황에 대한 분석과 평생학습체제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는 이희수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가 ‘평생학습도시 창원, 재도약을 위한 과제’를 제안하면서 ‘모르고 있는 것은 위기지만, 알고 있다면 그것은 변화의 기회’라며 창원시가 위기를 뛰어넘고 도약하기 위한 10가지 과제를 제안했다.

아울러 종합토론에서는 좌장인 이원근 창신대학교 총장의 사회로 학계, 현장, 시의회, 지자체의 대표들이 모여 ‘창원시 평생학습 체제 재편 방향과 과제’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를 이어나갔다.

토론에 나선 김경희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는 지역 평생학습의 플랫폼으로서의 대학의 역할과 시와 대학 간의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고영화 경상남도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진흥팀장은 지역 정주의식 강화를 위해 평생학습을 통해 사회, 문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사회 기반의 사회적 일자리 사업을 제안했다. 

이우완 창원특례시의회 의원은 평생교육이 성인교육과 동일시 되어서는 안되며, 평생학습 수요자를 청소년을 포함한 전 연령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김태호 창원특례시 평생교육과장은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취미교양에 편중되어 있는 평생교육의 범위를 직업교육 분야로까지 확장하고자 하며, 지원 확대를 위해 유·초·중등교육 지원에 편중되어 있는 창원시 평생교육과 예산의 불균형 해소와 재조정을 통한 시민의 학습권 보장이 시의 우선 해결 과제라고 말했다.

창원특례시 홍남표 시장은 “평생학습이 지역의 여러 주체를 연계하는 허브가 되어 지역 정주여건 해결의 실마리를 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이번 포럼을 통해 논의된 방안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