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왼쪽)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왼쪽)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 여부를 두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두 사람의 출마가 민주당 총선 승리에 호재일지 악재일지 가늠하기 어려워서다.

다만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든 1등 공신’이란 꼬리표가 붙은 추 전 장관과 가족 비리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현재 항소심을 진행 중인 조 전 장관의 출마를 환영한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지난달 29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민주당에서 조용히 지내던 분 중에 총선 출마 시동을 거는 분이 있다. 대표적으로 추 전 장관’이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정치를 하고 싶어 하겠지만 글쎄, 당 입장에서 부담이 많지 않을까 싶다”고 부정했다.

이어 “본인은 억울하겠지만 윤석열을 대통령으로 만든 ‘1등 공신’이라고 많은 국민이 생각하고 있지 않나”라면서 “하자가 없으면 경선에 참여할 권리는 있지만, 민주당 속내는 ‘가만히 좀 계셨으면’ 하고 바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전 장관은 지난 2020년 1월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된 뒤,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 인사,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장관의 말을 듣지 않는 검찰총장” 발언 등으로 대립하며 ‘추·윤 갈등’을 빚었다. 이 당시 윤 검찰총장은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추 전 장관을 겨냥하는 발언을 하는 등 두 사람 간 대립이 극에 달했다.

그러다 추 전 장관은 당해 12월 16일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며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사퇴했다. 당시 여론은 ‘추 전 장관이 윤 총장을 때릴수록 몸값이 오른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결과적으로 윤 총장은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유 전 사무총장은 조 전 장관의 출마설에 대해서도 “결국 정당에는 나오지 않을 거라고 본다”면서 “민주당에서도 얼마나 부담스럽겠나”라고 말했다.

당내 의견도 엇갈린다. 친이재명계 좌장으로 불리는 정성호 의원은 같은 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반면,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강성 지지자들로부터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 비난을 받은 전재수 의원은 지난달 26일 YTN라디오에 출연 “출마할 경우 당선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국민 절반 이상은 조 전 장관의 총선 출마에 부정적이었다.

지난달 28일 뉴시스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국민리서치그룹·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3.1%가 ‘조 전 장관 총선 출마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찬성한다’는 응답은 33.7%에 그쳤고,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3.2%였다.

또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에 의뢰해 지난 5월 15~16일 전국 남녀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조국 전 장관의 내년 총선 출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4.2%는 ‘반대한다’고 답한 반면, ‘찬성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36.7%, ‘잘 모르겠다’는 대답은 9.1%를 기록했다.

국민의힘은 ‘조나땡(조국이 나오면 땡큐)’이라고 한다. 장예찬 최고위원은 “조 전 장관 등장 그 자체로 다시 한 번 내로남불 vs 공정이라는 프레임이 형성된다”면서 “출마하라고 새벽 기도라도 다니고 싶다. 그의 출마는 야당엔 악재, 여당엔 호재”라고 분석했다.

한편 뉴시스가 의뢰한 조사는 지난달 25~26일 2일간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19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 무선 10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포인트(p), 응답률은 1.4%였다.

아울러 데일리안이 의뢰한 조사는 지난달 15~16일 전국 남녀 유권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100% RDD 방식의 ARS로 진행했다. 전체 응답률은 2.9%로 최종 1002명이 응답했다. 표본은 올해 3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에 따른 성·연령·지역별 가중값 부여(림가중)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