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500 제로’는 브랜드 모델인 르세라핌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물론,  팬들의 요청을 즉각 반영해 브랜드 이미지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었다. [사진=광동제약]
‘비타500 제로’는 브랜드 모델인 르세라핌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물론, 팬들의 요청을 즉각 반영해 브랜드 이미지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었다. [사진=광동제약]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팬슈머’가 유통업계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팬(F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인 ‘팬슈머’는 최근 유통업계 대부분 기업의 마케팅 키워드다. 단순히 브랜드 모델로 나서는 연예인의 팬들을 공략하는 마케팅을 넘어 해당 브랜드의 팬이 되도록 유도하는 방식도 활용된다. 

이들은 신제품 출시에 있어 방향성을 주도하기도 하고, 일부 기업은 팬슈머들의 부름에 응답해 단종됐던 제품을 재출시하기도 한다.

우선 연예인 팬들을 공략하기 위해 브랜드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지난 3월 광동제약은 아이돌 그룹 르세라핌을 새 모델로 ‘비타500 제로’ 광고를 공개했다. 메가존 계열 종합광고회사 펜타클이 제작한 신규 캠페인은 세련되고 당당한 이미지의 르세라핌이 건강 음료와 제격이라는 평가와 함께 3주 만에 유튜브 조회수 350만회를 돌파했다. 

뜨거운 반응 속에서 눈에 띄는 점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각종 커뮤니티에서 에디션 패키지를 출시해 달라는 소비자들의 열띤 요청이었다.

르세라핌 팬덤을 중심으로 시작된 요청이었으나, 광동제약은 팬덤의 의견을 반영해 멤버별 이미지가 담긴 한정판 에디션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에 앞서 에디션 출시를 위해 자사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 8000개 및 댓글 300개 이벤트’를 진행했다. 팬슈머의 뜨거운 반응과 함께 7시간 만에 목표치를 달성했다. 광동제약은 소비자이기도 한 팬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과정을 통해 기업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브랜드에 충성하는 팬슈머가 되도록 한 것이다.

한정판 패키지 출시 이후 병 라벨이 잘 안 떼어져 아쉽다는 소비자들의 피드백이 이어지기도 했다. 광동제약은 이를 재빠르게 반영해 르세라핌 스티커를 스페셜 굿즈로 곧바로 출시했다. 스티커는 출시하자마자 품절 대란을 일으켜 2차 판매하기도 했다. 광동제약은 팬십과 대중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소통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팬슈머의 영향력은 다양한 제품 기획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과거 단종된 제품을 재출시하게 만들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탕면’이 있다. 지난 2016년 처음 출시된 불닭볶음탕면은 오리지날 불닭볶음면이나 까르보 불닭볶음면에 비해 인기가 저조하여 지난해 단종됐다. 

그러나 단종 이후 불닭볶음탕면의 마늘 풍미와 걸쭉한 국물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이 형성됐고, 수출 제품을 역직구하는 현상까지 일어났다. 공식 홈페이지에 재출시를 요구하는 소비자 문의 글만 1000건을 넘으면서 삼양식품은 재판매를 결정하게 됐다.

롯데웰푸드는 소비자의 지속적인 요청을 수용해 8년 전 단종됐던 ‘립파이’를 업그레이드한 ‘립파이 초코’를 최근 재출시했다. [사진=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는 소비자의 지속적인 요청을 수용해 8년 전 단종됐던 ‘립파이’를 업그레이드한 ‘립파이 초코’를 최근 재출시했다. [사진=롯데웰푸드]

단종한 지 8년 만에 재출시한 제품도 있다. 바로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 ‘립파이’의 후속 제품인 ‘립파이 초코’다. 

이 제품은 2015년 단종됐지만 재출시에 대한 지속적인 문의가 있었고, 롯데웰푸드는 맛과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립파이 초코를 최근에 새롭게 선보였다.

꾸준한 소비자의 요청에 걸맞은 립파이를 선보이기 위해 롯데웰푸드는 립파이 초코 개발에 수십 차례의 현장 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3년여간 준비했다. 페이스트리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시도를 거쳤고, 과거 제품과 차별점인 초콜릿 코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수 차례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덕분에 풍미, 바삭함, 달콤함까지 3가지 특징이 조화로운 제품을 선보일 수 있었다.

피자 브랜드 피자알볼로도 소비자들과 가맹점주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은 ‘울트라코리안 피자’와 ‘스위트가든 피자’를 재출시 하며 이런 트렌드에 가세했다. 단종 이후 소비자들과 가맹점주들의 지속적인 재출시 요청이 있었고, 고기류 토핑을 사용한 메뉴의 판매량 증가 추세를 반영해 재출시를 결정했다.

2012년 출시해 단종된 울트라코리안 피자는 ‘좋은 재료’와 ‘푸짐한 토핑’이라는 피자알볼로의 콘셉트와 가장 부합하는 메뉴로 한국적인 맛을 자랑하는 푸짐한 불고기 토핑과 허브 감자 토핑이 어우러져 큰 인기를 끌었다.

리뉴얼된 울트라코리안 피자는 매콤한 칠리소스에 소불고기, 이태리식 소시지 살라미와 기존의 허브 감자 대신 국내산 수미 감자를 사용해 한국적인 맛을 더했다. 함께 재출시한 스위트가든 피자는 신선한 야채와 살라미 등 다양한 고기류를 듬뿍 얹고 달콤한 파인애플로 맛을 더한 토핑이 풍성한 피자다. 하와이안 피자를 좋아하는 고객들이 좀 더 다양한 토핑을 맛보고 싶을 때 적합하다.

피자알볼로 관계자는 “최근 단행한 가격 정책 리뉴얼과 더불어 고객과 가맹점주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단종 메뉴 2종을 재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가맹점의 반응을 면밀히 살펴 메뉴 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펼쳐가겠다”고 말했다.

피자알볼로는 최근 가격인하 단행과 더불어 단종 후 재출시해달라는 소비자 요청이 지속됐던 두 종류의 피자를 재출시했다. [사진=피자알볼로]
피자알볼로는 최근 가격인하 단행과 더불어 단종 후 재출시해달라는 소비자 요청이 지속됐던 두 종류의 피자를 재출시했다. [사진=피자알볼로]

유통업계 관계자는 “기존 제품의 특장점을 살리되 팬슈머의 의견을 반영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한 제품을 선보이는 것은, 위험성이 큰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보다 실패 위험은 줄이면서 소비자의 만족도는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며 “재출시 상품은 과거의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켜 기성세대는 물론 과거의 것을 현대의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MZ세대 뉴트로 트렌드도 만족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초개인화 시대의 개인 취향과 니즈가 점차 세분화됨에 따라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며 “기업들은 새로운 소비 흐름을 주도하는 것보다 역으로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트렌드에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반응이다. 소비자의 요청에 응할 때 상품의 매출은 물론 브랜드의 성패까지 좌우되기도 한다”고 밝혔다. SNS에서 더 많은 양으로 든든하게 즐기고 싶다는 지속적인 소비자 요청에 최근 누들 소컵보다 중량을 1.6배 늘린 ‘컵누들 큰컵’을 출시한 오뚜기가 좋은 예다.

다른 관계자는 “전과 달리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화되고, 참여와 소통을 좋아하는 MZ세대가 주 소비층이 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강화되는 추세”라며 “더 이상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소비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거나 기획∙제작∙유통 과정에 참여한다. 팬슈머는 기업과 동등한 존재가 돼 소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