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이명신 기자] 전라남도는 15일 해남 마산면에서 간척지 율무 기계화 재배 기술 보급을 위한 '간척지 율무 기계이앙 연시회'를 가졌다.

간척지 율무육묘 기계화 이앙 연시회 [사진=전남도]
간척지 율무육묘 기계화 이앙 연시회 [사진=전남도]

간척지에서는 율무 재배가 불가능하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율무 재배에 성공한 권길환 산막영농조합법인 대표와 해남군농업기술센터의 시범사업을 계기로 전국 최초로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남도와 시군, 농협중앙회 전남본부, 식품산업연구센터 등 관계자와 선도농업인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율무 유통현황 및 시장전망, 율무 재배기술 교육, 가공식품 전시, 기계 이앙 시연,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전남도와 시군, 식품산업연구센터와 농협은 안정적인 생산과 가공식품 개발, 판로확보 등 율무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특히 율무는 암세포 생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코익셀로라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해 항암효과는 물론 시력 보호와 혈당 감소, 노화예방, 다이어트 등의 효능이 있어 건강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전남에선 율무를 전국 재배면적 약 500ha의 14%인 71ha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도매시장 기준으로 kg당 1만 원에서 1만3000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김영석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수입 의존도가 높거나 특정 수요가 있는 율무 등 틈새 작목을 논에 벼 대체 작물로 육성하고 율무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해 안정적인 판로도 확보하겠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