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서 이인영 SSG닷컴 대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전항일 지마켓 대표(왼쪽부터)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신세계그룹]
8일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서 이인영 SSG닷컴 대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전항일 지마켓 대표(왼쪽부터)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신세계그룹]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의 혜택은 간단 명료하다. ‘가입과 동시에 가입비만큼의 현금성 혜택 제공’ 그리고 ‘온·오프라인 어디서든 5% 할인’으로 요약할 수 있다.

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이 열렸다. 고객들에게 신세계 통합 혜택을 제공하는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소개하는 자리기도 하다. 

이날 신세계에 따르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통해 6개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할인과 무료 식음료 등을 두루 받는다면 1년에 200만원 이상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가입비는 연간 3만원이다. 타 플랫폼 유료 멤버십에 비해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없지 않냐는 질문에 신세계는 “멤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중 어디로 가입해도 3만원어치 혜택은 돌려받는다”고 즉각 답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멤버십 가입자에게는 SSG닷컴, G마켓,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모두 가입한 채널에 대한 3만원의 캐시가 지급된다. 스타벅스를 통해 가입한다면 제조음료쿠폰 5장을 받는다. 어떤 채널로 가입하든 ‘5% 할인’ 혜택은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G마켓 모두에서 누릴 수 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 모두는 SSG닷컴에서 쓸 수 있는 ‘5% 할인(할인 한도 1장당 2만원)’ 쿠폰을 매달 3장씩 받는다. 이마트에서도 전 상품 구매시 사용 가능한 5% 할인(할인 한도 1장당 3000원)’ 쿠폰을 4장 받는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패션·잡화상품을 살 때마다 5% 할인(연간 할인한도 25만원, 할인 적용금액 500만원)된다. G마켓에서는 5% 할인 쿠폰 3장에 더해 추가로 할인쿠폰 4종(12% 1장, 10% 1장, 1000원 2장)을 제공한다. 옥션도 동일하게 할인쿠폰을 지급하며 쿠폰은 G마켓과 옥션에서 각각 사용할 수 있다.

멤버십 회원은 스타벅스에선 제조음료 구매할 때마다 받는 별을 1개씩 더 받을 수 있다(월 최대 5회).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음료 1잔에 별 1개를 주고 골드등급은 별 12개당 무료 음료 쿠폰을 주는데, 멤버십 회원은 무료 음료 쿠폰을 좀 더 빨리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신세계 측은 “가입과 동시에 받는 음료쿠폰 5장까지 생각하면 스타벅스 이용자에게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는 멤버십”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면세점에서는 시내 면세점-공항 면세점-온라인 면세점에서 각각 쓸 수 있는 1만원 할인 혜택을 받는다. 최대 1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GOLD 등급’ 혜택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 모두에게 적용된다.

신세계는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가입과 동시에 본전은 뽑을 수 있고 쓸 때마다 혜택이 늘어나는 구조다. 가입 즉시 이득이고 가입 안하면 손해인 ‘필수 멤버십’인 셈”이라고 강조했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에 대해 “가입과 동시에 본전은 뽑을 수 있고, 쓸 때마다 혜택이 늘어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에 대해 “가입과 동시에 본전은 뽑을 수 있고, 쓸 때마다 혜택이 늘어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사진=신세계그룹]

할인 혜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적용된다는 점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만의 특장점이다.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이마트-G마켓-SSG닷컴-스타벅스-신세계백화점-신세계면세점 등 6개 계열사가 함께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세계그룹은 “통합 멤버십은 ‘신세계 유니버스’를 이루는 계열사들을 이어주고 협력 체계를 견고히 하는 신경망과 같다”고 비유했다.

통합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온·오프라인 양쪽에서 혜택을 누리면서 보다 많은 신세계 유니버스 경험을 하게 된다.

통합 멤버십으로 이어진 계열사들은 고객 혜택 증대를 위해 더 많은 협력을 고민하고 실천한다. 그룹 계열사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협업도 통합 멤버십이라는 신경망을 타고 수월하게 이뤄질 수 있다. 

통합 멤버십의 큰 경쟁력이 확장성에 있는 이유다. 통합 멤버십에 참여하는 6개 계열사 외에도 현재 신세계그룹 내에서 이마트24와 신세계푸드, 스타필드 등이 멤버십 동참을 준비 중이다. 그만큼 멤버십 회원들에게는 쇼핑과 외식, 레저 부문에서 혜택이 늘어날 수 있다.

멤버십은 외부로도 확장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동통신, 항공, 금융, 게임, 배달플랫폼 등 여러 분야의 기업들과도 멤버십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동통신은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멤버십 협업의 파급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 역시 상당수 국민들이 이른바 마일리지 혜택에 관심이 많다는 점에서 멤버십 협업에 대한 기대가 모아진다.

고객들은 통합 멤버십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 ID 하나로 신세계 유니버스 내에서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연결된 맞춤형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백화점에서 상품을 체험해보고 구매는 SSG닷컴 자회사 W컨셉에서 할 때 스타벅스에서 모은 포인트까지 알뜰하게 사용한다. 배송은 SSG닷컴의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집 근처 이마트에 장보러 갔을 때 바로 픽업할 수도 있다. 환불이 필요하다면 회사 근처 이마트24에 들렀을 때 처리하면 된다. 이런 신세계 유니버스만의 ‘Connected Customer Journey’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또한 통합 멤버십을 매개로 이뤄지는 내외부 협업의 성과는 단순히 멤버십 혜택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고객 서비스와 같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인영 SSG닷컴 공동대표는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하나면 일상과 연계된 많은 영역에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됐고 혜택 영역은 점차 확대될 것이란 점에서 비교 불가능한 최고 멤버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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