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R&D 교육 홍보 포스터 [사진=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제공]
중소기업 R&D 교육 홍보 포스터 [사진=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제공]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5월 30일부터 중소기업 재직자의 R&D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 R&D 교육’을 개최한다.

KIRD는 2014년부터 매년 중소기업 R&D 인력을 대상으로 기술교육을 제공해왔다. 2022년에는 R&D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 4개 과정으로 구성된 ‘중소기업 R&D 공통 교육’을 개최해 1,831명이 수료했다. 

올해는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수요를 반영해 기존 공통 교육에 기술사업화 전략 과정을 추가하고, 전략기술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기술동향 세미나’를 신설한다.

‘중소기업 R&D 공통 교육’은 △국가 R&D 사업계획서 작성, △기업 맞춤형 정부과제 정산, △기업회계 절차 실무, △지식 재산권 활용 및 관리, △기술사업화 전략 등 총 5개 과정으로 구성되며, 중소기업 애로사항 해결 경험이 많은 강사진이 연구현장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내용을 전달한다.

‘기술동향 세미나’는 △우주, △바이오, △소재(반도체), △인공지능, △환경(기후변화)을 포함한 총 5개 분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최신 기술 트렌드와 해당 기술의 정부 지원사업 동향, 사업 규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중소기업 재직자의 교육 참여 여건을 고려하여 실시간 온라인 방식으로 운영되며, 희망하는 과정에 대한 개별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기술 동향 세미나는 추후 온라인 콘텐츠로 개발하여 올해 하반기 KIRD 알파캠퍼스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