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지난 1일까지의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결과를 두고 연일 설왕설래다.

정상회담을 통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추가 대책안이 나올 것으로 관측됐으나, ‘서로 협조하겠다’는 원론적 이야기만 오갔을 뿐 명료한 해결책은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교적 구체적인 협상이 오간 바이오, 에너지 등 분야에 비해 이렇다 할 결과를 내지 못해서다. “얘기조차 꺼내지 못했다”는 표현이 더 맞겠다.

양국 정상이 나눈 발언은 “양국 간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긴밀한 협의와 조율을 해 나가기로 했다”는 내용이 전부다.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역시 “미국 이해관계에 도움이 되는 만큼 한국 기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짧은 답변만 남았다.

국내 완성차업계는 허탈하다는 반응이다. IRA와 관련해 국내 기업 피해가 줄어들 복안 마련은 이번 윤 대통령 방미 일정에서 최대 과제로 꼽혀왔으며, 지난달 IRA 세부안 발표로 최종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한국산 차종은 모두 제외돼 다시 한번 논란이 됐다.

이 때문에 이번 윤 대통령 방미길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 등 120여명의 경제사절단이 대거 투입되기도 했지만 국내로 돌아올 당시 양손은 가벼웠다.

업계 관계자는 “거의 빈손이나 마찬가지”라며 “모든 피해는 기업이 감수해야 하고 정부는 팔짱만 낀 꼴”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현대자동차그룹도 “특별하게 거론할 내용은 없다”며 “원래 준비하던 대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정부로부터 추가적인 도움을 못 받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도 대통령실은 이런 지적에 대해 “명쾌하게 합의됐다”는 상황에 맞지 않는 낙관적인 답변을 내놔 관계자들의 입길에 오르기도 했다.

글로벌 전기차 수출 문제는 사실 이제부터 시작이다. 현대차그룹의 타 브랜드보다 발 빠른 행보로 글로벌 전기차 수출에서 좋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양국 조율은 계속 돼야 한다. ‘속 빈 강정’ 논란을 빠른 시일 내 꽉 채울 수 있기를 고대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