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일반적인 설익은 정책 발표로 ‘왕따‘를 당한다는 불만이 높은 한나라당과 정부가 17일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놓고 ‘탐색전’을 벌였다. 이날 탐색전의 선봉장은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한구 정책위 의장이었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한승수 국무총리 및 각부 장관, 류우익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당정협의에서 정부는 추경 편성을 요구한 반면 한나라당은 난색을 표했다. 이에 따라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긴밀하게 협의해 간다”는 수준에서 마무리됐다.

강 장관은 “올해 성장률이 저하될 것으로 우려되고 내수 부진, 고용 부진이 심화되고 있다. 경제 지표가 좋지 않다”면서 “내수 진작을 위해 4조9,000억원을 추경으로 편성, 사용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한나라당의 감세론을 의식한 듯 “감세로도 내수진작이 되지만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일정 기간이 필요해 감세만으로 내수 진작을 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의장은 “이명박 정부는 작고 알뜰한 정부를 추진한다”면서 “경제 살리기는 잠재성장력을 진작하는 게 기본 기조”라며 “모든 정책은 단기적이 아니라 장기적 안목에서 수립,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의장은 “추경 편성보다 감세로 내수 진작하도록 하고 4조9,000억원의 세계 잉여금은 국가 채무를 갚은데 쓰자”고 제안했다.

이에 한승수 총리는 “당의 입장을 잘 알겠다”면서 “이번 제안은 경기 부양책이 아니라 경기 중립적 정책인데 당정이 긴밀히 협조해 해결책을 내놓자”고 마무리했다. 한편 당정은 혁신도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정책 조율을 긴밀히 진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월 1회 개최하는 한편 부처별 당정협의회도 최소한 월 1회 갖기로 했다. 당정청은 오는 24일 국정과제 중간점검회의를 열고 대선 공약 사항의 정책 입안 정도를 점검키로 했다. 
 
 
 
<권구현 기자> nove@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