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이 양도성예금증서(CD)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과 관련 한국은행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적하고 나섰다.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18일 8개 은행 대표들과 함께 한 금융협의회에서 "시장성 수신 증가세가 계속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자금수급을 균형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은행의 저원가성 예금의 상당부분이 증권사의 CMA 등으로 이동함에 따라 은행들이 CD발행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향후 은행들의 자금조달방침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자리에서 은행장들은 최근 기업들의 시설자금 수요가 늘어나고 재고조정이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점 등에 비추어 실물경기가 호전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중소기업대출이 실물경제 활동에 필요한 수준 이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은행장들은 리스크관리 강화를 통해 자산건선성이 유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은행장은 중소기업대출 확대가 생산적인 부문에 대한 자금공급을 통해 투자 및 고용에 기여하는 순기능도 있음을 언급했다.
 
이날 자리에는 강정원 국민은행장, 박해춘 우리은행장, 신상훈 신한은행장, 김종열 하나은행장, 리처드 웨커 외환은행장, 존 필메리디스 SC제일은행장, 양천식 수출입은행장, 장병구 수협 신용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