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과 관련 김성호 법무장관의 발언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그 파장이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법무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은 논평을 통해 '법무장관으로서의 자격이 없다'며 간접적으로 장관직 사임까지 주장하고 나섰으며 참여연대는 김 장관의 발언을 망언으로 지적하며 즉각 사과와 자숙을 요구하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불거지고 있다.
 
당초 김 장관은 지난 15일 이화여대 특별강연에서 김 회장의 보복폭행 사건과 관련하여 '부정이 기특하다', '정상참작의 여지가 있다', '김 회장에 대한 집단 따돌림 아닌가'라고 발언한 것으로 16일자 헤럴드경제를 통해 보도됐다.
 
이후 김 장관을 성토하는 여론이 빗발치듯 쏟아지자 법무부는 16일 '법무부 장관의 이대 강연 관련보도 진상'이라는 해명자료를 내고 "힘 있는 사람이 오히려 손해를 볼 정도로 우리 사회의 법치주의 수준이 선진화됐으며 노블리스 오블리제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김 회장 사건을 사례로 제시한 것에 불과하다"며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정계와 시민단체는 법무부의 해명이 '궁색하다'며 17일까지 김 장관에 대한 집중포화를 멈추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은 김 장관이 김승연 구하기의 총대를 메기로 작심한 것 같다며 "맞고 돌아온 아들을 대신한 보복폭행을 부정으로 표현하는 것은 사실상 법보다 주먹이 가깝다는 폭력 옹호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논평했다.
 
이와 함께 "경찰이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 법무부 장관이 '정상 참작의 여지' 운운하는 것은 수사에 대한 부당한 개입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석근 한나라당 부대변인은 "폭력을 옹호하고 수사에 부당한 개입을 하는 사람은 법무장관으로서의 자격이 없으며 김 장관은 자신의 발언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참여연대 또한 김 장관의 발언은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한 명백한 개입으로 망언으로 규정하며 국민에게 즉시 사과하고 자숙할 것을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조직폭력배까지 동원해 초법적인 보복폭행에 나선 범법행위자를 '부정(父情))'에 기인한 '기특한' 행위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은 법집행 기관의 수장으로서의 자질을 의심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장관이 그간 여러 차례 친기업적인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바가 많아 이번 발언 또한 그의 친기업적 시각, 친재벌적 시각과 무관하다 볼 수 없다"며 "김 장관의 '재벌편향'을 바로잡길 촉구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이러한 반응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근래 최고의 이슈인 김 회장 사건을 김 장관이 어설프게 예로 듬으로써 발생된 후폭풍"이라며 "당분간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듯 싶다"고 예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