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전한신 기자] “정부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시장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3일 개최된 ‘ESG 평가시장의 투명성·신뢰성 제고방안’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평가 결과의 과도한 차이는 ESG 평가의 본질적 목적인 기업의 ESG 활동과 그 성과에 대한 판단 기반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평가기관별로 결과가 상이해 신뢰하기 어려운 점을 지적했다.

이어 “기업이 평가기관으로부터 ESG 경영활동에 대해 엇갈린 신호를 받게 된다면 ESG 성과개선의 동기도 약화될 우려가 있다”며 “평가 결과의 차이는 체계에 대한 정보 공개 부족, 이해상충 가능성이 결합해 평가시장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평가시장의 신뢰성·투명성을 제고하고 ESG 생태계 전반에 대한 제도를 정비할 것”이라며 “정부는 2025년부터 ESG 공시의 단계적 의무화를 추진 중이다”고 밝혔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객관적이고 투명한 ESG 평가시장을 위한 가이던스’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ESG 평가시장은 핵심성과지표(KPI) 비표준화, 투명성·일관성 부족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며 “유럽연합(EU), 영국, 일본과 같은 해외 국가는 ESG 평가의 문제를 인지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금융청은 지난해 12월 ESG 평가와 데이터 제공자를 위한 행동규범을 발표하고 △품질 보장 △인력 양성 △독립성과 이해상충 관리 △투명성 보장 △비밀 유지 △기업과 소통 등 6개 원칙을 제시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ESG 평가기관 가이던스를 통해 △운용지침 마련 △데이터 수집·관리 △평가체계 공개 △이해상충 관리 △평가대상 기업과의 관계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와 함께 향후 규율 방안에서 “‘ESG 평가기관 가이던스의’ 도입과 운영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시장규율을 활용해 성장을 유도하는 ‘자율규제’ 형태와 시장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금융위 행정지도’ 형태를 제시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의 발표 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정지헌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상무 △현석 연세대학교 환경금융대학원 교수 △백재욱 한국ESG연구소 ESG센터장 △오승재 서스틴베스트 전무이사는 자율규제 형태에 찬성했다.

반면 △김·장 법률사무소 ESG경영연구소장 △윤철민 대한상공회의소 ESG경영실장은 공신력 있는 금융위의 행정지도를 통한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광일 금융위 공정시장과장은 “ESG 생태계에 대한 제도에 전반적인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며 “오늘 논의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좋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