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게이저 엘사이어니. [사진=뉴로게이저]
뉴로게이저 엘사이어니. [사진=뉴로게이저]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뉴로게이저가 국내 처음으로 아동·청소년 대상 뇌분석 서비스 ‘앨사이어니(Alcyone)’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만 10세에서 15세 아이의 뇌 자기공명영상(MRI) 데이터를 뇌분석 인공지능(AI) 플랫폼으로 분석해 약 167개 항목에 대한 뇌 정보를 제공한다.

167 가지 분석 항목에는 뇌의 성장과 발달상태, 수리능력, 과학창의성, 제2언어 학습능력, 학업성취도 등 다양한 능력과 적성 등이 포함돼 있어 아이의 뇌와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또한, 영상의학 전문의와의 협력을 통해 영상의학적으로 뇌의 기형이나 종양 유무 등 뇌에 대한 건강 검진이 함께 이루어져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뇌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뇌 정보는 질환과 관련된 의료적 정보만 알 수 있었다. 정상인이 자신의 뇌 정보를 알고 싶어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뇌과학이 많이 발전돼 있지만, 한국은 의료분야에서만 뇌 연구가 집중돼 ‘뇌과학=의료·바이오’로만 인식돼 왔다.

뉴로게이저는 이러한 인식을 깨고 ‘뇌과학=서비스’로 사업화해 뇌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시장 개척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난 8년간 뇌과학 논문과 정상인 뇌 데이터 수집을 위한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연구한 데이터를 AI 기술에 접목해 뇌분석 모델을 구축하는데 집중 투자해왔다.

실제로 앨사이어니 개발을 위해 자녀의 뇌 정보에 관심이 높은 약 2000여명의 학부모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시장 수요와 요구 사항들을 면밀히 분석했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자녀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이며, 자녀가 어떤 성향인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도 모른 채 교육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공감할 수 있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뉴로게이저는 이런 부모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과학적 판단근거를 바탕으로 자녀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자녀의 자질과 적성, 능력에 맞는 적절한 교육 시기, 진로와 미래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는 국내 유일 뇌 정보 서비스 앨사이어니를 개발했다.

해당 서비스는 뇌과학분야의 연구논문과 분석 모델로 수집된 정상인의 뇌 MRI 영상 데이터를 AI 엔진에 학습시켜 대상자의 뇌 정보를 수량화한 과학적 값을 제공한다. 즉, 데이터 수치로 나온 결과 값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지표, 척도, 지수 등으로 시각화해 보여주는 것이다.

기존의 주된 뇌분석 서비스는 자기보고식 설문 방식의 뇌의 상태를 유추하는 방법이라 대상자나 판단하는 전문가의 주관성이 개입되어 결과의 신뢰성 문제에 관해 지적 받아왔다. 이와 달리 앨사이어니는 뇌 영상을 기반으로 얻은 객관적인 분석 결과와 과학적 판단근거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의 뇌분석과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뉴로게이저는 정상인의 뇌 정보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정상인의 광범위한 데이터를 정신질환자의 데이터와 대조하는 방식으로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정 질환뿐 아니라 다양한 질환도 동시에 파악 가능한 강점이 있다.

회사 관계자는 “100세+a(알파) 장수명시대에 뇌 정보의 필요성은 의료가 아닌 비의료계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뇌 산업의 시장 수요와 규모가 비의료분야에서 더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뇌 건강을 미리 관리하고 뇌 정보를 예측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려는 잠재적 수요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이흥열 뉴로게이저 대표이사는 “아동·청소년을 시작으로 단기간 내에 노년, 청년·장년까지 전 연령층의 뇌분석 AI 플랫폼 구축을 완성할 것”이라며 “한국을 뇌과학 선진국으로 만들기 위한 학계의 노력에 힘을 보태며 국내는 물론 전세계를 무대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뇌 정보에 대한 막연함을 갖고 있던 대중에게 ‘브레인 케어(Brain Care)’ 시대를 열어주고, 뇌산업을 리딩해 나갈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뇌분석 서비스 앨사이어니는 10일 개최되는 ‘세계 뇌과학 컨퍼런스’에서 공식 설명회를 갖고 소개할 예정이다. 서비스는 뉴로게이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정교한 서비스를 위해 매월 100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