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unsplash]
감기약 품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약가 인상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사진=unsplash]

[이뉴스투데이 김영욱 기자] 조제용 감기약 약가가 인상되면서 생산할수록 손해를 보던 제약사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하지만 업계는 이번 약가 인상이 제약사 실적에 크게 영향을 줄 수준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약가 인상이 예정된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은 특수조제용 성분이다. 기존에 제약사들은 이 약품을 생산할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였다. 일반의약품으로 지정된 아세트아미노펜 약가가 200원인 것에 비해 제조용 약가는 51원으로 차이가 컸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복지부)는 지난 23일 2022년 제22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해열·진통·소염제인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의 건강보험 상한금액을 70~90원 인상했다. 단 이번 인상은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2023년 12월부터 모든 아세트아미노펜 650mg 상한금액을 70원으로 재조정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약가 상한금액을 인상한 만큼 제약사의 아세트아미노펜 650mg 월평균 생산량도 60% 확대에 나섰다.

정부는 올해 초부터 감기약 품귀 현상으로 감기약 수급에 난항을 겪은 것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상승세를 특수한 상황으로 보고 약가 인상을 결정했다. 감기약 약가 인상은 1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약가 인상으로 상한금액이 88원이 된 종근당은 국민 건강을 위한 조치라고 봤다.

종근당 관계자는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의 경우 코로나19 치료제 뿐만 아니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국민 건강을 위해 공급을 늘리기 위한 조치”라며 “(약가 인상의) 옳고 그름의 문제를 떠나 감기약 수급 상황이 심각한 가운데 정부가 주도적으로 약가 인상에 나섰고 복지부와 합의를 통해 (가격이) 결정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제품을 생산하는 입장에서 보면 그동안 (약가가) 인상되지 않아 만들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였다”며 “(단계적 인상은) 제약사들이 생산량을 바로 늘릴 수 있도록 이에 맞게 단계적으로 올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감기약 생산을 촉구했고, 필요에 의해 감기약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해 제약사들은 기존 공장을 최대한 가동하며 최대한으로 노력해왔다.

익명을 요청한 업계 관계자는 “약가 51원인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을 최대로 생산하다보니 200~300원 하는 고부가가치 처방약 등을 생산하기 힘든 점이 있었다”며 “제약사가 약가 인상을 정부에 요청한 것도 이득을 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어느 정도 보존해달라는 것이었다”고 약가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약가 인상을 통해 제약사 손실을 보존받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지만 이를 두고 제약사가 환호할 정도로 만족스럽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약가 인상을 받은 제약사들은 일정 물량 이상을 반드시 생산해 시장에 공급해야 하는 약정을 체결해, 정부가 약가 인상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만 해도 의미가 있는 상황이다.

한편 약사들은 특수제조용 아세트아미노펜 650mg 약가 인상에 대해 행정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부정적인 목소리를 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12월 1일부터 2주 단위로 본격적인 수량 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수량점검은 제약사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생산실적을 보고하고, 식약처는 건강심사심평원(심평원)에 자료를 제공한다. 

심평원 산하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는 각 유통 라인의 공급내역 익일보고와 청구 라인별로 유통 흐름을 대조하고 분석해 비정상적인 물량 쏠림을 감시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