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라크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제공하고 현지 유전개발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산자부는 지난 9일 과천 청사에서 오영호 산업자원부 제1차관 주재로 11개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동진출대책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오는 2008년부터 2011년까지 1억달러의 EDCF 원조자금을 이라크에 투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달 12일 체결한 한ㆍ이라크간 포괄적 유전개발협력(MOU)을 바탕으로 이라크 유전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석유기반시설 분야에서도 이라크가 지난해 하루평균 200만배럴이던 원유 생산을 2011년까지 600만배럴로 늘리기로 한 것을 고려해 철강 및 건설업계의 이라크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UAE)에 추진 중인 T-50 고등훈련기의 수출 성사를 위해 한ㆍUAE 경제협력 비전을 마련해 UAE 측에 제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밖에 2010년까지 총리급 이상의 고위인사가 최소 연 1회 이상 중동 지역을 순방하도록 하는 방안을 비롯, ‘한ㆍ오만 액화천연가스(LNG) 공동 저장설비 착공’ 해외건설펀드 및 국제물류투자펀드 조성 등을 연내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중동지역의 플랜트 수주와 에너지 자원 확보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진출방안을 강구할 수 있게끔 중동진출대책위원회를 민관 공동위원회로 확대하기로 하고, S-Oil과 현대오일뱅크ㆍ해외건설협회 등 8개 기업 및 단체를 위원회에 참여시키기로 했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