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익現, 푸드테크 기업 '식신' 주식회사 대표이사 現,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前,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 박사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SEIT 수료前, 포인트아이 대표이사 前, 한국위치기반서비스협회 이사前,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상임이사前, KT 연구개발본부
안병익
現, 푸드테크 기업 '식신' 주식회사 대표이사 
現,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
前,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 박사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SEIT 수료
前, 포인트아이 대표이사 
前, 한국위치기반서비스협회 이사
前,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상임이사
前, KT 연구개발본부

바다와 갯벌을 넘나들며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낙지. 낮아지는 온도만큼 통통하게 살이 오른 낙지가 사람들의 입맛을 유횩한다. 특히 타우린과 무기질, 아미노산이 풍부해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난 탓에 ‘갯벌의 산삼’이라고도 불리니 찬 바람 불 때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이 아닐 수 없다.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낙지는 먹는 방식도 다양한데 칼칼한 양념과 함께 볶아낸 ‘낙지볶음’, 도마 위에서 ‘탕탕’쳐서 손질하는 ‘탕탕이’, 막대에 돌돌 말아 양념을 발라 굽는 ‘호롱구이’, 감칠맛있는 국물로 바닥까지 박박 긁게 만드는 ‘연포탕’, 신선한 낙지와 곱창, 새우를 양념장에 넣어 볶아 먹는 ‘낙곱새’까지.

식탁 위의 팔방미인 낙지의 매력 속으로 흠뻑 빠지게 만들 서울 낙지요리 맛집 다섯 곳을 소개한다.

서울 낙지 맛집으로는 광화문 신안촌, 가로수길 현대낙지, 시청 무교동목포세발낙지, 종로 피마길실비집, 문래동 매일낙지, 광화문 서린낙지, 청담 비금도, 잠원 산마루돌구이, 대치동 보리수, 염창동 목포낙지마을염창본점, 동대문 목포낙지마을, 성산동 목포낙지마을, 신당동 녹동뻘낙지, 신사역 해남집, 종로 이강순실비집, 삼성동 매일낙지, 대치동 광주식당, 종로 창신육회, 종로 부촌육회, 종로 육회자매집, 논현 목포자매집, 신논현 노들강 본채, 논현 삼호짱뚱이, 여의도 강공순할매집 등이 유명하다.

전국 낙지 맛집으로는 전남 영암 독천식당, 영빈관, 중원회관, 무안 무안식당, 동산정, 승달가든, 제일회식당, 구로횟집, 동대횟집, 동원, 목포 하당먹거리, 신안뻘낙지, 뜰채, 송학낙지회관, 독천식당, 갯내음, 부촌, 순천 순광식당, 원조동경낙지, 신안군 이학식당, 고향식당, 왕바위식당, 장흥 신가네, 여수 진미꽃게탕, 익산 동서네낙지본점, 부안 새전주횟집, 부산 원조할매집, 동래 소문난원조조방낙지, 바다집, 충남 태안 원풍식당, 이원식당, 원북박속낙지탕, 서천 서산회관, 경기 포천 삼낙촌, 과천 감나무집 등이 유명하다.

◇남도 요리의 진수, 광화문 ‘신안촌’
광화문에서 전라도 음식을 선보이며 약 40여 년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곳. 오랜 사랑을 바탕으로 백년가게로도 선정되었다. 낙지를 고소하게 볶은 후 꼬치에 말아 화덕에서 구운 ‘낙지꾸리’가 대표 메뉴. 은은한 불 맛을 머금은 통통한 낙지를 야채와 곁들여 즐기면 된다. 은은한 감칠맛의 낙지 연포탕도 빼놓을 수 없다. 인기 메뉴를 조금씩 맛볼 수 있는 코스 요리가 다양하고 인기가 좋다.
▲위치: 서울 종로구 사직로12길 8
▲영업시간: 평일 11:30 - 22:00 (B·T 15:00 - 17:00), 토요일 11:30 - 20:00, 일요일 휴무
▲가격: 낙지꾸리 6만원, 낙지연포탕 2만5000원
▲후기(식신 박정민): 정갈한 남도한정식을 맛깔나게 먹을 수 있는 곳. 낙지꾸리도 추천하지만 연포탕과 매생이탕 맛에 푹 빠진 곳. 밑반찬에 배가 빵빵해지는것도 모르고 먹었네.

◇톡 터지는 식감이 일품인, 문래동 '매일낙지'
1979년 오픈해 40년 넘게 사랑받고 있는 문래동의 낙지 전문점. 메뉴는 ‘불낙지’ 단일 메뉴지만 점심시간에 한정해 낙지전골도 판매하고 있다. 이곳 불낙지는 매운맛의 낙지가 아니라 ‘불판에 구워 먹는 낙지’라는 뜻으로 가장자리가 오목한 불판에 큼직한 낙지와 야채, 육수를 올려 먹는다. 낙지 사이즈가 커 다리 한 점만 먹어도 톡 터지는 식감이 살아있는 것이 특징. 점심 메뉴인 낙지전골은 큼직하게 썰려진 채소와 낙지, 고춧가루가 터프하게 담겨있는 모양새가 특징이다. 테이블 위 버너에서 팔팔 끓이면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전골이 완성된다.  
▲위치: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78길 3-16
▲영업시간: 매일 12:00 - 22:30, 일요일 휴무
▲가격: 낙지전골(1인) 1만7000원, 불낙지 3만3000원
▲후기(식신 메리제인♡): 이 가격에 이렇게 좋은 퀄리티의 낙지를 맛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100점 주고 싶은 곳.. 낙지 사이즈가 정말 커요. 야채도 계속 리필해주시고 친절합니다. 모든 음식이 담백한 편이에요.

◇낙지로 만드는 모든 것, 염창동 '목포낙지마을염창본점'
국내산 갯벌에서 잡아올린 산낙지만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 세월의 때가 묻은 실내가 정겹다. 연포탕, 세발낙지, 탕탕이, 철판볶음, 초무침, 데침, 볶음 등 낙지를 좋아한다면 이곳을 들리지 않을 수 없다. 배추, 단호박, 무 등 시원한 맛을 살리는 채소를 큼직하게 썰어 넣고 큼직한 낙지를 넣어주는 연포탕이 시그니처다. 낙지에서 우러나온 시원한 감칠맛이 일품이다.
▲위치: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59다길 276
▲영업시간: 11:30 - 변동
▲가격: 연포탕(중) 4만5000원, 산낙지탕탕 3만5000원, 산낙지회 3만5000원
▲후기(식신 위쿵e): 낙지가 큰 사이즈라 부드럽고 식감이 좋아요~ 새콤하게 무친 무침도 별미네요~!! 회도 있는데 큼직큼직하게 썰어주셔서 좋아요.

◇매콤한 양념과 쫀득한 낙지의 조화, 가로수길 '현대낙지집'
창업주 할머니 사진이 간판에 붙어있는 레트로한 외관이 내공을 짐작케 하는 곳. 국내산 낙지를 사용한 낙지볶음과 감자탕이 유명하다. 빨갛고 꾸덕한 양념에 낙지를 살짝 볶아 쫄깃한 식감을 살렸다. 고슬고슬 윤기나는 밥에 낙지볶음을 올려 비벼 먹으면 알싸한 맛에 하루의 스트레스가 풀린다. 간간하고 따끈한 뭇국이 곁들임 찬으로 준비되어 입안에 남은 매운맛을 잡아준다. 삼삼하고 깔끔한 국물의 감자탕도 인기가 좋다.
▲위치: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14길 11
▲영업시간: 매일 12:00 - 21:30, 일요일 휴무
▲가격: 낙지볶음 3만3000원, 세발낙지볶음 3만8000원, 조개탕 2만원
▲후기(식신 Kevin (Sang Ho) Yi): 발레파킹가능, 저녁은 예약필수, 손님 나이는 지긋한 편^^, 맛은 좋아서 후덜덜, 양은 적어서 후달달, 가격은 중상!

◇스트레스 날리는 강력한 매운맛, 종로 '피마길낙지실비집'
종로 피맛골에서 광화문으로 이전한 피마길실비집. 매운맛을 그대로 아이덴티티화 한 듯한 새빨간 건물이 인상적인 곳이다. 이곳의 낙지볶음은 스트레스를 훌훌 날려 버릴만큼 강력한 매운맛을 자랑한다. 사이드로로 새콤한 단무지, 양배추 피클, 콩나물국이 제공되어 매운맛과의 전쟁을 돕는다. 커다란 낙지를 잘라 데친 콩나물에 감싸 먹어도 좋고, 밥에 참기름을 살짝 둘러 비벼 먹어도 좋다. 슴슴하면서도 깊은 시원한 맛의 조개탕을 곁들이는 손님들이 많다. 
▲위치: 서울 종로구 종로3길 24-18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주말 11:00 - 21:30
▲가격: 낙지볶음(2인) 2만7000원, 낙지철판(2~3인) 5만원 연포탕(2~3인) 5만6000원
▲후기(식신 마포면먹러): 특유의 매운맛과 부드럽고 통통한 낙지의 조합이 좋고, 직접 담근듯한 단무지가 매력적인 곳이다. 먹은 메뉴는 낙지 백반인데 같이 나오는 김, 참기름 그리고 반숙계란구이를 남은 낙지와 비벼먹으면 천국행이다. 낙지의 매운맛이 계란과 참기름에 의해 잡혀져서 그 맛이 참 조화롭다. 하지만 매운맛이 강한편이라 술이 떠오르지는 않았다. 그래서 점심에 가면 좋을듯!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