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찬주 기자]
뇌물수수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찬주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뇌물수수·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검찰이 국회 회기 중 군사작전 하듯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신상발언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어제(16일) 7명밖에 없는 국회 사무실을 회기 중에 28명이나 되는 수사관을 동원해 압수수색했다”면서 “이는 정당한 입법 활동을 막고자 하는 검찰의 명백한 과잉수사이자 검찰의 쿠데타”라고 성토했다.

이어 “단도직입적으로 저는 이권 청탁과 돈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검찰이 뇌물공여자로 지목한 사업과 박모씨와 저는 일면식도 없는 사이고, 그 부인되는 조모씨와 봉사단체에서 몇 번 만났을 뿐, 정작 박모씨와는 얼굴조차 본 적도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본 적도 없는 사람에게 수천만원을 받았다고 하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고, 심지어 당사자인 박모씨조차도 한 언론 인터뷰에서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적시한 청탁명과 자신의 의정활동 간 업무연관성이 전무함을 주장하기도 했다.

노 의원은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태양광 사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돈을 받았다고 하는데, 저는 태양광과는 전혀 상관 없는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었다”면서 “그 전에는 과방위원장을 했을 뿐 정작 태양광 사업이나 철도 부지와 관련 있는 책인 산자부나 국토위는 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상이 변했는데 소관이 아닌 곳에 어떤 청탁을 한다는 것인지, 그런 청탁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아무도 들어주지 않을 것”이라며 “이렇게 뭔가 엮으려고 하는 것은 문재인 전 정권에 책임을 물으려 하는 검찰의 억지 짜맞추기식 수사에 불과하다”고 토로했다.

김건희 여사에 대한 조사는 왜 진전이 없는지도 따져 물었다.

노 의원은 “증거와 증언이 차고 넘치는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는 왜 여태껏 아무런 조사도 하지 않느냐”면서 “이게 바로 윤석열 정부와 한동훈 검찰이 하고 있는 검찰의 횡포이자 야당탄압의 실체”라고 핏대를 세웠다.

이어 “이번 수사는 철저히 계획된 야당탄압의 시나리오”라며 “야당 중앙당 압수수색에 이어 야당 의원에 대한 무도한 압수수색은 윤석열 정부에 반대하는 이들 목을 모두 쳐내겠다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와 한동훈 검찰은 저를 시작으로 수많은 야당 의원들을 엮을 것이고 그 칼날의 끝은 결국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하게 될 것”이라며 “저는 결백을 증명하는데 제 정치생명을 걸 것이며, 정치보복 수사와 광란의 칼춤에 대해서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청탁을 받은 게 없고 직무 관련성도 없는데 무엇을 청탁하고 뭘 나에게 줬는지 그 당사자에게 묻고 싶다”면서 “나머지는 수사 진행과정에서 당당하게 결백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후 그는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연관성도 있다고 한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것도 다 과정에서 드러나지 않겠나”라고 선을 그었고, “직무관련성이 없는 상태에서 뭘 주고받겠냐, 그러니까 (검찰이) 직무관련성을 만들려고 하는 게 아니겠냐”라고 짧게 답한 뒤 회견장을 떠났다.

전날(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노 의원의 자택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마포구 지역구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회계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지난 2020년 노 의원이 사업가 박모 씨 측에게서 각종 청탁과 함께 모두 6000만 원가량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