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전 세계적인 친환경 기조의 강화로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에너지 기업들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특히 태양광, 풍력, 케이블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막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를 뒷받침해주고 이끌어줄 우리나라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냉대로 그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이다.

“해외 사업 수주를 시작으로 이제 한국 에너지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정부는 원전 말고는 관심이 없어요.”

국내 최대 풍력타워 제조기업 씨에스윈드는 최근 세계 1위 해상풍력터빈 제조사인 지멘스가메사(Siemens Gamesa)와 4조원 규모의 해상풍력타워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우리나라 전선업계 1·2위를 다투는 대한전선도 미국 법인인 T.E.USA가 약 2400만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추가 수주하며 북미에서 연간 누적 수주 3억달러를 달성했다.

말 그대로 역대급 기록이자 괄목할만한 성장이다.

하지만 이 같은 낭보에도 우리 정부는 이들 신재생, 에너지 기업에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오늘도 ‘원전 생태계 복원’을 담은 보도자료를 낼 뿐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정부의 눈에 들어오는 건 원전밖에 없는 것 같다는 볼멘소리들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 들어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공공의 적’ 신세로 전락했다.

태양광 보급 사업을 해온 에너지공단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감사를 펼친 데 이어 올해 8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실무안에서는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기존 30.2%에서 21.5%로 낮췄다.

세부 정책의 후퇴는 더욱 심각하다.

산업부는 지난 11월 3일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 주재로 신재생에너지정책심의회 1차 회의를 열고 ‘에너지 환경 변화에 따른 재생에너지 정책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내년부터 발전사업자가 일정 비율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생산하도록 의무화한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비율(RPS)’을 하향 조정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도 축소한다.

말 그대로 전방위적인 압박이다.

이에 관련 업계를 비롯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전반에 암운이 드리웠다는 평가다. 하지만 정작 글로벌 시장에서는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기술은 최고로 평가된다. 정작 집이 더욱 불편한,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이미 신재생에너지는 윤 정부 눈 밖에 났다. 문재인 정부의 잔재이자 과오로 치부되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적인 경제침체기에서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현주소까지 외면해서는 안 된다.

K-신재생을 이끌어가는 우리 기업들의 더 높은 비상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