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천명한 국내 주요 기업들이 기후위기 대응 노력 평가에서 최하위권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최근 그린피스가 발표한 ‘온실가스 배출의 외주화’ 보고서를 살펴보면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기업은 관련 평가에서 ‘D~F’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후위기 대응 목표 수립,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및 조달 방법, 전력 사용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정책 옹호 활동 등을 중심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조사 결과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공급망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자체적인 기후위기 대응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돼 ‘F’ 등급을 받았다. 또한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은 20% 이하로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REC(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조달 제도에 대한 평가마저도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상대적으로 좋지 않다고 평가돼 ESG 관련 지표 전반이 ‘낙제’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게 됐다.

물론 이번 평가 점수로 한정해 기업들의 친환경 관련 노력을 폄하해선 안 될 일이다.

하지만 전반적인 환경영향평가지수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점은 우리 기업들이 분명히 반성하고 개선해야 할 사안이다.

애플과 테슬라 등 전 세계 시장을 주름잡는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ESG 관련 평가지수를 바탕으로 계약사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과 같은 불만족스러운 평가들은 향후 계약 체결 단계에서 분명히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비단 점수의 높고 낮음에서 끝날 일이 아니다.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은 물론, 사회전반에 뿌리내린 기업과 친환경과의 불균형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

말만 앞서는 ‘ESG 워싱’의 한계는 이미 글로벌 평가를 통해 만천하에 드러났다.

얼마나 좋은 에너지를 들여오고 어느 정도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이뤄냈는지를 알리고 홍보할 것이 아닌 밑바닥에서부터 꼭대기까지, 즉 생산에서 경영에 이르는 진정한 ESG 실현에 대한 근본적인 노력에 나서야 한다.

그것이 곧 환경(E)과 사회(S), 지배구조(G)를 아우르는 실질적인 변화의 노력이라고 부를 수 있는 행동이 될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