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유통업계가 자사 브랜드, 상품, 앱(어플리케이션) 리뉴얼로 실적 반등을 노리고 있다. 신규출시에 비해 위험 부담이 적다는 점에서 주목 받는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3분기 실적은 대체적으로 부진했다. 롯데백화점은 올 3분기 영업이익이 39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절반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마트는 3분기 영업이익 10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2% 감소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업체도 있다. 롯데마트는 3분기 매출 1조4810억원, 영업이익 1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 8.4%, 50.5% 하락했다. GS리테일은 슈퍼부문 매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 0.9%, 10.4% 줄었다.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로 소비 전망은 밝아지고 있다. 반면에 치솟는 물가·금리, 빈곤율 등 위축시키는 요인도 병존한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한눈에 보는 연금’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상대적 소득빈곤율은 16.7%로 OECD 평균보다 높다.
이런 가운데 유통업계가 자구책으로 꺼내든 카드는 ‘자사 브랜드·상품·앱 리뉴얼’이다. 편의점,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까지 리뉴얼을 단행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13일 자체 가정간편식 브랜드 ‘요리하다’를 전면 리뉴얼했다. 브랜드명을 제외한 콘셉트, 전략, 패키지를 모두 새롭게 바꿨다.
현대백화점은 신촌점 유플렉스 4층 전체를 중고품 전문관으로 리뉴얼했다. 압구정 본점과 부산 무역센터점 내 일부 명품관을 남성 전용 럭셔리관으로 리뉴얼해 재개장했다.
상품·브랜드뿐만 아니라 앱도 전면 개편에 나섰다.
이마트는 지난 9월 1일부터 자사 앱 ‘와인그랩’을 리뉴얼해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오더·와인 추천·바코드 스캔 기능을 업그레이드·추가했다. 쇼핑엔티는 올 7월 KT올레, SK BTV에서도 상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TV 앱을 개선했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효과도 보았다.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은 작년 10월 리뉴얼 후 연간 매출이 50% 이상 증가했다. 롯데백화점 본점도 작년 리뉴얼 후 연간 매출이 2배 이상 올랐다.
한편 리뉴얼이 꼭 왕도는 아니다. 신제품 출시보다는 위험부담이 적지만 비용·시간 면에서 오히려 손실을 볼 수도 있다. 그럼에도 유통업계가 리뉴얼에 거는 기대는 크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로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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