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사진=한국수자원공사]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문재인 정부 당시 4대강 보(洑) 해체 결정을 내린 4대강조사·평가기획위원회 활동 3개월 전 낙동강 수계 보 평가 연구용역을 수주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연구용역 기간과 박 사장의 조사평가위 전문위원 활동 기간이 일부 겹치면서 ‘셀프 연구용역’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에서 받아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는 지난 2018년 8월 ‘낙동강 수계 보 평가체계 및 적용방안 마련 연구’ 용역을 1억2000만원 수의계약 형태로 인제대 산학협력단에 맡겼다. 당시 인제대 토목도시공학부 교수였던 박 사장이 2019년 7월까지 연구책임자를 맡았다.

그로부터 석 달 후인 같은해 11월 박 사장은 2년 임기로 출범한 조사평가위 수리수문분과 위원장을 맡았다. 조사평가위는 문재인 정부에서 4대강 보 정책을 좌지우지했던 조직이며, 박 사장은 교수 시절 4대강 반대론자였다.

이는 당시 환경부가 4대강 반대 목소리를 강하게 냈던 박 사장에게 연구용역을 맡겼고, 박 사장은 해당 연구용역을 직접 수행하며 보 전폐 여부를 결정한 셈이다. 보 해체를 위한 ‘셀프 연구용역’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박 사장이 연구책임자를 맡은 연구용역에는 대학교수 17명, 기업인 1명, 환경단체 1명 등 총 20명이 참여했다. 연구원으로 박현건 경남과학기술대 교수, 이광열 동서대 교수, 오준오 가톨릭관동대 교수 등 4대강 반대론을 펼쳤던 인사들이 포함됐다. 이준경 생명그물 대표(당시 강살리기네트워크 실장)도 연구원으로 참여했다.

환경부가 준 용역비 1억2000만원은 대부분 인건비로 지출됐다. 환경부에 제출된 ‘용역사업 정산내역서’를 보면, 1억2000만원 중 인건비가 8299만원이었다. 책임연구원인 박 교수가 570만원, 연구원 19명에게 총 7436만원이 지급됐다.

이 의원은 “금강·영산강 보 해체 결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인 만큼, 환경부가 낙동강 보 분석에 대한 방법론을 만드는 단계부터 박 사장을 이용한 점 등에도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