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국내 해운 분야에서 두드러진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특정 대학 중심의 인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바로 고려대 출신 해운물류업계 동문 친목모임인 ‘호양회’와 해양대 출신 인사들이다.

이들 인맥은 정치권과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물론 산하기관, 공기업 등에서부터 주요 민간 해운사, 각급 협·단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지금까지 수십년간 해운 부문에 깊숙히 뿌리내리며 영역을 확장해 온 결과다.

국내 해운산업은 과거 50~60년대 척박했던 초기 단계에서부터 크고 작은 시행작오와 위기를 겪으면서도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에 도달했다. 국가 경제성장과 맞물려 장족의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해운 부문 성장에 일정부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나름대로의 전문성과 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산업구조 확립과 현대화에 힘을 보탰다는 의미다.

하지만 연고로 뭉친 개별 대학 위주의 특정 인맥이 기득권을 지닌 채 해운산업을 주무르는 행태는 미래지향적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청되는 이 시기에 비춰 볼 때 퇴행적인 모습일 수밖에 없다.

다양성과 개방성을 중시하는 21세기에 배타성 짙은 인맥이 대두되고 있는 현상이야말로 해운 분야의 앞날을 어둡게 만들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사적 모임이 공적 영역인 해운정책 입안, 집행에까지 영향을 끼칠 때, 그 해약과 부작용은 클 수밖에 없다. 이른바 ‘우리가 남이가’ 문화나 ‘형님-아우’ 관행을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은 이후 문제 발생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결국 폐쇄적인 이너 서클이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하며 공식적인 조직 활동이나 해당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장애물로 기능하는 상황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지금도 국내 경제 주요 영역에 힘을 뻗치고 있는 모피아에 못지않게 ‘해피아’의 확산도 우려된다.

그렇다면 이 같이 사적 연고로 구성된 비공식 인맥이 해운 부문을 좌지우지하는 현실을 마냥 지켜보기만 할 것인지 정부당국과 정치권에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제라도 낡고 부조리한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급히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말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