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가 시작된 4일 일부 상임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고성을 주고받거나 손으로 책상을 내려치는 등 성숙하지 못한 국회의 모습이 보였다.

외교통일위원회는 박진 외교부장관 퇴장 여부를 놓고 여야의 충돌 끝에 파행했고, 법제사법위원회는 야당 위원들이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 조사 통보에 집단 항의하면서 1시간가량 늦게 개의했다.

특히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정부를 ‘거짓말 정부’라고 규정하자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이 반발하면서 고성이 오갔고,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예의가 없다”면서 책상을 손으로 내려치는 폭력적 행동을 보이기도 했다.

◇민주 김교흥, 국힘 이만희 고성 주고받다 책상 ‘쾅’

이날 이 의원은 행안위 국감장에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향해 “윤석열 정부가 거짓말로 너무 일관한다”면서 “대통령실 이전 비용이 496억원이면 충분하다는 것도 거짓말이었고, 대통령 취임식 명단을 파기했다는 것도 거짓말이었고, 대통령이 욕설하고 비속어 논란을 일으키는 말씀을 했음에도 ‘기억이 안 난다’고 했는데 그 거짓말을 누가 믿느냐”고 주장했다.

이 의원의 발언에 행안위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이 “있지도 않은 사실 내지는 많은 논란이 있는 사실을 단정적으로 말하며 ‘거짓말 정부’로 몰아붙이는 말씀은 위원장이 엄격한 주의를 시켜야 한다”고 반발했다.

그러자 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이 “언제부터 국회가 발언에 대한 통제를 받아야 하느냐”고 따져 물으면서 “이만희 간사의 발언은 정말 문제가 있으니 사과해야 한다”고 맞받더니, 돌연 이 의원을 향해 “버르장머리가 없잖아 지금”이라며 손바닥으로 책상을 내려쳤다.

이후 이 의원이 “누구에게 지금 버르장머리라 그러느냐”라고 했고, 김 의원은 “예의가 없잖아. 예의가”라고 고성을 주고받았다.

이에 국민의힘 소속 행안위 위원장인 이채익 의원이 자제를 요청하기 위해 양손을 뻗고 중재에 나섰지만, 이어지는 고성 다툼에 한동안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채익 의원은 “오늘은 국정감사 첫날인 만큼 여야 의원님들께서 자중해주시고, 이성을 되찾아주시고, 감정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외통위, 박진 국감장 ‘퇴장’ 신경전하다 30분만에 ‘정회’

외교통일위원회 국감장도 사정은 다르지 비슷했다.

여야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외통위 국감 자리에서 박진 외교부장관 퇴장과 사퇴 공방,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를 놓고 대치를 이어가다 개의 30분 만에 결국 정회됐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국회 통과를 과반 의석수 단독 표결로 주도한 바 있다.

개의 후 첫 발언권을 얻은 민주당 간사 이재정 의원은 “윤석열 정권의 빈손외교, 굴욕외교 심지어 막말외교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정권에 대한 기대감도 바닥에 떨어진 상태”라면서 “국회의 권위, 의회주의를 존중해 국회의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을 받아들이고 박 장관에 대한 회의장 퇴장을 요구하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이라고 쏘아 붙였다.

이에 국민의힘 간사인 김석기 의원은 “열심히 일하고 있는 외교부장관을 일방적으로 해임 건의안을 통과시킨 것”이라면서 “외교수장인 박 장관이 이 자리에서 우리의 외교정책과 또 이번 외교순방에 대한 내용을 소상히 국민들에게 설명할 기회가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박 장관 퇴장을 반대했다.

외통위 국감장 내 여야 의원들의 공방이 지속되자 이를 보다 못힠 국민의힘 소속 윤재옥 위원장이 오전 10시 36분께 정회를 선언했다.

◇법사위, 감사원 文 서면조사 놓고 신경전하다 ‘1시간 지각개의’

4일 국회에서 열린 대법원 등에 대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정치탄압 중단하라’ 피켓을 노트북에 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국회에서 열린 대법원 등에 대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정치탄압 중단하라’ 피켓을 노트북에 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사위 국감 상황도 다르지 않았다.

대법원과 법원행정처 등을 상대로 실시된 국감임 자리였지만 여야는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를 두고 대립했다.

특히 법사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국감장에 ‘정치탄압 중단’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입장하자, 국민의힘 소속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이를 제지하면서 여야 간 신경전이 벌어지며 개의는 1시간가량 지연됐다.

김 위원장은 야당의 피켓 항의와 관련 “대법원 국감과 무슨 관련이 있느냐”고 했고, 결국 민주당 의원들은 피켓을 떼기로 합의한 뒤 50여분 후에야 국감을 시작할 수 있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7월 19일부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점검 감사를 진행 중이며 지난달 28일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서를 통보했으나, 문 전 대통령이 “무례하다”고 강하게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정치 탄압이 노골화하고 있다”면서 “이미 헛발질로 판명 난 북풍 몰이를 빌미로 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해 보복 감사를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지난 2016년 11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 거부를 비판한 문 전 대통령의 SNS 글을 인용해 맞섰다.

정 의원은 “(문 전 대통령도) 전직 대통령으로서 감사원의 진실규명에 협조하겠다는게 아니라 철저하게 피조사자로서 방어권을 챙기겠다는 것”이라면서 “감사원도 전직 대통령을 예우할 게 아니라 피조사자로 다루면 되고, 즉각 강제 조사를 촉구한다고 돌려드리고 싶다”고 대응했다.

같은 당 조수진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서면조사 통보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는 반응을 언급하며 “‘무례한 짓’은 조선왕조실록에서도 아마 흔치 않은 용어일 것”이라면서 “아직도 왕이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 아닌지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