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국내 중소기업의 시장 안착을 돕기 위한 정부의 각종 지원 정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중소기업 제품 구매 지원부터 해외 진출 지원까지 다양한 방식과 형태의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활용해 시장 안착에 성공하려는 중소기업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 혼자만의 생각에 그치지 않았나 싶다.

특히 새로운 기술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중소기업들의 혁신 제품을 출시에 앞서 정부가 선도적으로 구매, 시장 안착을 돕기 위해 도입된 ‘혁신제품 시범구매 사업(혁신조달)’에 대한 공공부문의 무관심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에서조차 지난해 혁신조달 실적이 0건에 그치는 등 사업 자체에 대한 무관심의 정도가 심각하다.

물론 제품 구매가 쌍방간 목적이 부합해 필요에 의해 이뤄지는 필요에 의한 과정이지만, 혁신조달 제품의 다양성을 감안했을 때 공공 예산을 통해 충분히 구입 가능한 제품들이 있지만, 정작 공공기관들은 국내 대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조달 제품의 세부 지정분야를 살펴보면 △미래자동차 △드론 △에너지신산업 △바이오 헬스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핀테크 △로봇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과 미래산업을 중심으로 한 제품부터, △안전 △환경 △건강 △복지 △교육 △문화 △치안 등의 생활분야, △미세먼지 △코로나 △한국판뉴딜 △탄소중립 등 정책지원 분야 등 매우 다양한 부문에 적용될 수 있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크게는 건물과 차량에 적용되는 제품부터 최근 코로나19 시국에서 없어선 안 될 마스크 제품까지 다양한 분야의 제품이 즐비해 있음에도 관련 제품의 도입은 커녕 사업의 존재 유무조차 감안하지 않고 제품 조달을 진행하고 있는 공공기관이 즐비하다.

무엇보다 중소기업들의 시장 안착을 위해 그들의 제품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쏟아야 하는 중소기업 관련 공공기관조차 이에 무관심하다는 게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다.

이래서야 누가 누구를 아끼고 보살펴줄 수 있겠는가. 그들이 무엇을 만들고, 그것을 어떻게 만들고, 또 어떻게 파는지조차 모르는 데 그들을 돕겠다는 것 자체가 ‘언어도단(言語道斷)’이다.

주무부처인 중기부가 하라고 했기에 어쩔 수 없 하는, 속히 말하는 ‘까라면 까’ 식의 업무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

코로나19에 물가 폭등, 금리 인상까지 작금의 시대를 버티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어깨를 두드려줘야 할 공공기관들이 그들의 노력을 알아주지 못해서는 되겠는가.

정말 반성의 반성을 거듭해도 모자랄 일이다. 진정 중소기업을 위한 공공기관들로 거듭나길 바라 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