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를 받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의 소환 요구에 사실상 출석을 거부했다.

이를 두고 ‘정치탄압’이라는 주장과 ‘수사회피’라는 지적이 충돌하고 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날(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가 서면 진술 답변을 했으므로 출석요구 사유가 소멸돼 검찰에 출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의 과거 발언이 재조명되면서 ‘자가당착’에 빠진 모양새다.

그는 2016년 11월 경기도지사 재임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대면조사를 거부하자 “법 앞에 평등함을 증명하기 위해 불법적 수사 불응에는 국민과 동일하게 체포영장 발부해 강제 수사해야 한다”고 질타한 바 있다.

그랬던 그가 현재 수사기관의 대면조사를 거부하면서 과거 주장을 스스로 부정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에 대한 ‘국토부 협박’ 취지의 발언 △대장동 개발 사업협약서 초과이익환수 조항 삭제 의혹에 “보고받지 못했다”는 주장 △민주당 대선 후보 당시 언론 인터뷰에서 대장동 사건 핵심 관계자였던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 1처장의 극단적인 선택에도 “그를 모른다”고 했던 언급 등 크게 세 가지의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극단적 선택을 한 김문기 전 처장 유족이 이재명 대표가 과거 성남시장이던 2015년년 함께 호주로 동행했던 장기 해외출장 사진을 공개하면서 파장이 커졌다.

이재명 대표는 자신의 발언이 모두 사실이라고 주장하지만 검찰 측은 이재명 대표가 보낸 답변서 진술 내용을 분석한 뒤, 오는 8~9일쯤 기소 여부를 최종 판단할 전망이다.

이재명 대표를 잘 아는 법조계 인사는 통화에서 “그는 법과 제도에 입각하지 않고 본인 판단대로 행동하는 사람”이라고 전제한 뒤 “검찰도 이재명 대표에 대한 법원 기소 여부를 확실시하는 분위기”라고 주장했다.

정권교체가 이뤄진지 불과 4개월이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이재명 대표 취임 전 “우리당은 대선에서 경쟁을 펼쳤던 이 대표를 앞세워 프레임 전쟁과 정쟁으로 가득 찬 정치판을 형성할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민족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추석 밥상에서 이재명 대표 혐의를 놓고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궁금하다.

스스로 떳떳하다면 자신을 둘러싼 혐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사에 임하면 그만이다.

키워드
#이재명 #추석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