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정부는 수출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즉시 해소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부산 신항 항만물류시설 현장,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8층 홍보관(경남 창원시)에서 제7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기업의 안정적인 유동성 공급을 위해 무역금융 공급 규모를 역대 최대 수준인 350조까지 확대할 생각”이라면서 “물류, 마케팅, 해외 인증(인준)과 관련된 수출현장 애로 해소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우리 주력 수출산업에 대해서는 초격차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유망 신산업은 새로운 수출 동력이 되도록 적극 육성하겠다”면서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대(對)중 수출 위축, 또 높은 에너지 가격, 반도체 수출 감소 등 3대 리스크에 집중 대응하겠다”고 다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소관 부처를 상대로 현장에서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꼼꼼한 체크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해외 건설 분야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지만 고유가, 또 엔데믹 등 기회요인도 분명히 존재한다”면서 “우선 해외건설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수주지역의 다변화뿐만 아니라 건설공사를 매개로 해서 교통망, 5G 등 이런 것들을 전부 패키지화해서 수출하는 새로운 전략적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정책금융기관의 충분한 자금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기술 혁신과 시장 개척에 도전적으로 나서고, 또 부가가치가 높은 투자 개발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돕겠다”면서 “해외 인프라 지원 공사의 자본금을 5000억에서 2조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수출입은행 지원 규모를 50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간 글로벌 협력 체제 구축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한 수주 환경도 조성해 나가고, 저 역시도 대통령으로서 외교를 통해 직접 발로 뛰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폴란드 방산 수출, 또 이집트 원전 수주 등의 성과 등이 있었지만 지속적으로 큰 성과를 계속 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우리 모두 팀코리아로 똘똘 뭉친다면 제2의 해외건설 붐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아울러 “제가 부산에 와보니까 정치를 시작하고 바로 처음 부산을 찾았던 때가 기억이 난다”면서 “북항 재개발 현장에서 부산을 세계적인 해양도시, 세계적인 무역도시로 만들겠다”고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에 외교적 역량을 집중하고 가덕도 신공항, 북항 재개발 등 주요 현안들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부연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산업은행 회장도 참석을 하셨는데 부산이 세계적인 해양도시, 세계적인 무역도시, 또 배후에 첨단 기술산업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금융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부산시민과 우리 경남도민들과의 약속, 반드시 지킬 것”이라며 산업은행의 조속한 부산 이전추진을 당부했다.

한편 항만물류 현장에서는 강용석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김규경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대표 등이 참석했다.

민간 무역 분야에선 김규경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대표,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 김종오 펠릭스테크 대표이사, 이수연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대표이사, 유명재 아이젠 대표이사,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함께 했다.

해외건설 분야에선 이정우 동아지질 회장,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대표이사, 김서윤 중원엔지니어링 사원(해외건설마이스터고 졸업자), 박선호 해외건설협회 회장이 참여했다.

정부에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강용석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이 자리를 같이 했다.

자방자치단체에서는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박완수 경상남도지사이 나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