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김찬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일 김건희 여사와 사적 인연을 맺은 업체의 대통령실 관저 공사수주 의혹을 강력 비판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 혈세가 투입된 관저 공사에 영부인 사적 이해가 개입됐다면 상당한 문제”라면서 “현재 대통령실 공적 시스템이 완전 붕괴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국민은 이미 윤석열 대통령에게 충분한 경고를 보냈다”면서 “주변을 잘 다스리지 못한다면 결국 민심이 더욱 더 외면하게 될 것이고, 국민의 혹독한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주변인물들이 대형 사고를 치기 전에 특별감찰관 임명 또한 최대한 서둘러야 한다”며 “대통령과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맹성과 국정기조의 전면적 쇄신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의혹에 박홍근 원내대표는 “용궁(용산 대통령 집무실)에 비리 의혹의 구린내가 진동한다”며 맹폭했다.

박 원내대표는 “용산 졸속 이전 후폭풍이 거세다”면서 “대통령 관저 역시 사적 계약 누더기 불법 비리 의혹 온상으로 전락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와 사적 인연을 맺었던 업체가 수의 계약을 따내는 과정에서 나라장터에 위장, 허위 입찰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다”면서 “업체의 이름을 가명으로 표기하고 공사 지역도 용산이 아닌 세종특별자치시로 허위 명시한 것”이라고 했다.

또 “(공사) 발주처 역시 대통령실이나 경호처가 아닌 행안부로 교묘히 위장했다”며 “입찰 공고부터 낙찰까지 세 시간 만에 속성으로 된 것도 수상하고,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믿기에는 비리 의혹의 구린내가 용궁에 진동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민은 업체 선정에 김건희 여사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묻는데, (대통령실은) ‘후원업체가 아니며 경호처 보안’이라며 확인해줄 수 없다는 엉뚱한 대답만 내놔 의혹을 더욱 키우고 있다”면서 “국민 세금을 어떻게 썼는지 묻는데 보안이니까 끝이란 말인가”라고 꾸짖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수시로 비교하는 전임 정권은 경호처 발주 공사 계약 정보를 공개해왔는데, 대체 용궁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기에 불리하면 죄다 보안인가”라고 반문하며 “대통령실 스스로 밝히기를 꺼린다면 수사를 해서라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지난 2일 출입기자들에게 “대통령 관저 건축업체 선정이나 진행상황이 경호처의 철저한 보안 속에서 진행되고 있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긴 어렵다”면서 “대통령 관저 공사 수의계약을 따낸 업체는 코바나콘텐츠를 후원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해명을 접한 기자들은 “음주운전자로 기록됐는데 음주운전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