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영화 ‘큐어’]
 [사진= 영화 ‘큐어’] 
‘영화는 영화관에서’ 넷플릭스를 구독하고, 집에서 75인치 UHD 화면으로 감상하는 시대가 됐지만 영화관이란 공간이 주는 특별한 경험까지 가져오지는 못한다. 좋은 영화를 제때 극장에서 즐길 수 있길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번 주에 개봉하는 신작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에서부터 연상호 감독의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까지 모두 구로사와 기요시의 영화 ‘큐어’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입을 모은다.

이 영화가 세상에 나온 2000년대 전후는 일본 공포영화인 J호러의 전성기다. ‘큐어’는 그 가운데서도 명작으로 꼽히며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많은 감독에게 영향을 준 작품이다.

‘큐어’가 오는 6일 4K 마스터링으로 극장에서 개봉한다. 이 영화를 꼭 영화관에서 관람해야 하는 이유로 소리가 첫 손에 꼽힌다. 한두 군데 장면을 제외하고 음악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대신 바람 소리, 물 떨어지는 소리,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 등 엠비언스가 곳곳에 삽입되어 공포와 긴장을 극대화한다.

감독은 이러한 소리로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끔찍한 살인 현장이 너무나 고요해서 평소에 들리지 않던 생활 소음이 배어드는 식의 살 떨리는 긴장감을 야기한다.

[사진= 영화 ‘큐어’]

또한 기요시 감독 영화의 특징인 한 장면을 한 컷에 롱테이크로 담는 촬영 기법은 대형 스크린에서 몰임감을 느끼며 볼 때 최고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그저 무심하게 지나치는 롱테이크 시선 어느 한 구석에 공포가 스멀거리며 존재한다.

기요시 감독은 “시간, 공간을 통틀어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고 일이 전부이고, 관객은 그 전부를 보고 자유롭게 해석하면 된다”며 “인물의 일상에 뭔가 낯선 것을 주입하면 삶을 다르게 보고 현실을 재평가 할 수 있다”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극히 일상적인 묘사 속에, 결코 보이지 않는 외부 세계가 물밀듯이 침입해오는 이야기가 나의 관심사다”고 말하며 공포 장르를 선호하는 이유를 밝혔다.

[사진= 영화 ‘큐어’]
[사진= 영화 ‘큐어’]

이야기는 도쿄 지역에서 목에 X자를 새겨 넣는 동일한 방식의 엽기적인 연쇄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체포된 범인들이 하나같이 회사원, 교사, 경찰, 의사 등 평범한 사람인 점이 석연치 않다. 다카베 형사(야쿠쇼 코지)는평소 아무 문제가 없던 사람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살인을 저지른 것에 의문을 품고 수사에 나선다. 이들이 모두 마미야(하기와라 마사토)라는 남자를 만난 후 범행을 저질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