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는 「2007국가 브랜드 맵」 을 작성함으로써 국가브랜드관리 기반 확립에 나섰다.

산자부는 지난해에 KOTRA내에 국가브랜드 관리본부를 설치하고, 21개 주요교역국에서 우리나라 7대 전략산업의 브랜드 수준과 후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는 「2007국가 브랜드 맵」 을 작성했다.

금번 제작된 「2007국가 브랜드 맵」을 기초로 향후 국가 및 산업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본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을 추진할 예정이다.

산자부는 주요 교역국 21개국을 대상으로 국가 이미지 현황과 국내 주력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한 「2007국가 브랜드 맵」 을 작성함으로써 국가브랜드관리 기반을 확립했다.

산자부는 지난해부터 국가이미지를 활용하여 수출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국 및 수출 주력상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외마케팅과 접목시킬 수 있는 국가브랜드 관리 시스템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KOTRA내에 국가브랜드 관리 전담팀인 「국가브랜드 관리본부」를 설치하고, 국내외 국제전시회를 통해 수출 주력상품의 고부가가치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Premium Korea' 홍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또한 주요 교역국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의 전반적인 을 분석한 「2007국가 브랜드 맵」을 작성함으로써 본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금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별 및 산업별 이미지 특성을 고려한 해외마케팅 지원 대상의 선정, 최적의 홍보 전략 개발 등 새로운 해외마케팅 지원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브랜드 관리 능력 향상과 수출 상품의 고부가가치 이미지 제고를 위한 ‘Premium Korea" 홍보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1차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국가 브랜드 현황 조사를 실시하여, 국가별로 국내 주요 전략 산업의 이미지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국가브랜드 맵」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전반적인 한국에 대한 연상이미지는 대체로 역동적이며, 첨단기술, 전문성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 IT, BT 등 미래지향적 첨단 산업에 잘 어울리는 이미지가 형성된 것으로 분석되며, 대륙별로는 아시아와 유럽 지역의 경우 ‘한국은 역동적이다.’, ‘한국은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었고, 미주 지역의 경우 ‘한국은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은 전문성이 있다’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해외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격 인식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한국제품 및 서비스는 중국에 비해서는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아직도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고유 브랜드의 개발과 고급화 전략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을 대표하는 주력 산업(휴대폰, IT반도체, 자동차 등 7대 산업) 에 대해 분석한 결과, 휴대폰 산업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아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IT/반도체, 가전, 철강, 문화, 자동차, 의류 산업 순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산업의 경우, 경쟁국인 핀란드제품이 가장 높게 평가받고 있는데, 품질 및 신뢰성 측면에서 핀란드 및 일본 제품이, 제품의 가격 및 디자인 및 브랜드의 독특성 및 차별성 측면에서 한국제품이 다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이번 조사를 통해, 한국에 대해 알고는 있는 정도(인지도)는 높으나, 좋아하는 수준(선호도)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고, 수출주력상품에 있어서도 아직까지 선진국에 비해 중저가 제품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서, 한국에 대해 막연하게 이해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을 제대로 알리고 선호도를 높이는 작업’과 고유브랜드의 개발과 고급화 등 본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필요 한 것으로 분석된다.  < 이민석 기자 >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