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들면서 산업 각계의 피해가 불어나고 있다. 특히 당일 공급 당일 생산 방식인 현대차 울산공장에선 하루에만 2000대 넘는 생산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총파업으로 인해 수소공급이 일부 중단돼 수소차는 갈 곳을 잃기도 했다. 9일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대전지역 수소충전소 3곳은 운영을 멈췄다. 또 다른 2곳에서는 승용차 수소 충전은 안되고, 시내버스 충전만 가능하다. 이마저도 열흘이면 바닥이 날 조짐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화물연대는 행동을 거둘 마음이 없어 보인다. 화물운송업계에서 노조원은 약 70%다. 현장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은 본인들이 운송 거부도 모자라 차량들로 부품 진입로를 아예 막아, 노조원의 아닌 이들의 업무도 교묘하게 방해해 일부가 경찰에 체포되는 극악의 상황에 이르기도 했다.

피해는 소비자의 몫이다. 완성차를 운반하는 ‘카 캐리어’ 운행마저 중단되면서 이미 생산된 차량도 제때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자 며칠 새 여론은 더 악화됐다. 해당 차들은 생산공장에 그대로 대기 중이다.

안 그래도 신차 계약 시 1년 남짓 대기기간이 지연돼 피로에 빠진 이들은 이번 총파업으로 상황이 더 악화되자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업계도 파업 중단 요청에 한 목소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쌍용협동회, 르노코리아협력업체협의회,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 등 자동차 제조 관련 11개 협·단체는 호소문을 내고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확대로 인한 생존 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이라며 강력 규탄했다.

특히 “조립산업 특성으로 인해 한 가지 부품이라도 물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전체 자동차 산업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약점을 악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부품업계는 더 절실하다. 이들 역시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자동차 물류 종사자들이 피해를 입고 이로 인해 차 부품업계가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막중하다”며 “절박한 생존의 상황에 내몰린 부품업계 종사자들을 위해서도 누구도 이해하지 못하는 운송 중단을 화물연대는 즉각 철회하길 간곡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화물연대의 교섭 대상은 국토교통부다. 그 외 어떤 대상이라도 ‘볼모’라는 비난만 자처할 뿐이다. 산업계의 피해는 국민에 그대로 돌아가고, 이는 어떤 이유에서도 정당화할 수 없다.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에 대해 실무적인 논의를 지속하는 한편 정상 운행차량의 운송을 방해하는 등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권리 쟁취를 가장한 불법행위는 파국을 부른다는 걸 우린 지난 사례를 통해 잘 알고 있다. 조속한 대화와는 별개로 이와 같은 집단행위는 지금 이 순간 멈춰야 한다. 국민을 ‘볼모’로 하는 주장은 그 누구의 공감도, 동의도 받을 수 없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