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청
삼척시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삼척시가 어려운 행정용어를 줄임으로써 시민들의 권익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삼척시 국어 진흥 조례 제정’과 국어책임관과 국어담당관을 지정했으며 전 직원이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교육을 수료토록 해 조직 내 관심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민원서류, 공문서, 보고서, 각종 안내판 등에 바른 공공언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배부되는 시정소식지에는 ‘우리말 가로세로 퀴즈’와 ‘우리말 알아가기(틀리기 쉬운 맞춤법)’를 게재해 시민들에게 바른 우리말 사용 유도와 흥미 유발을 하고 있다.

또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불편함을 느꼈던 공공언어를 QR코드를 통해 직접 제보하면 공공기관에서 검토 개선하는 ‘공공언어 옥에 티 찾기’를 추진하고 있으며 QR코드는 삼척시 소식지 마지막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국립국어원에서 발행한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책자를 제작 각 부서 및 유관기관에 배부, 공문서 등 작성에 유용하게 활용토록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해 언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올바른 공공언어가 정착될 때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꾸준히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