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 모습 [사진=삼척시]
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 모습 [사진=삼척시]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삼척시가 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을 확대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인공지능 캔·페트병 회수 로봇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캔과 페트병을 자동 선별, 압착하는 무인 회수기이며 수거함에 배출되고 차량으로 수거해 재활용 선별장에서 수선별 하는 방식과 달리 배출-수집-선별 단계가 기기 안에서 모두 이뤄져 고품질 자원 회수가 가능하다.

재활용품 수집·운반에 소요되는 비용도 절감된다. 기기에서 압착돼 부피가 줄어 한 번에 수집 가능한 양이 늘어나고 같은 재질끼리 자동 선별돼 수선별할 필요도 없다. 

또 라벨과 내용물을 제거한 투명 페트병만 인식해 회수하기 때문에 재활용품의 가치는 2~3배 높아진다.

캔이나 페트병을 기기에 투입하면 종류에 상관없이 개당 20원씩 적립되며 환경도 살리고 돈도 벌 수 있어 시민 호응도가 높다.

시는 지난 2020년 7월 운영을 시작해 현재까지 순환자원 총 620만개를 수거했으며 보상금으로 1억1627만원을 지급했다. 

운영 초기 101명이었던 이용자는 입소문을 타고 9773명까지 늘었으며 올해는 월 60만개 이상의 캔, 페트병이 로봇을 통해 수거돼 전국에서 이용률이 가장 높다.

현재 시에는 시청별관, 남양동·성내동·정라동 행정복지센터, 평생학습관, 홈플러스에 총 8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교동 구름다리 엘리베이터 옆, 봉황공원에 4대를 새로 설치해 이달 1일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하반기에는 도계읍, 성내동에도 4대를 설치해 총 16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자원 재활용 효과가 우수하고 절감되는 비용을 시민 혜택으로 돌려줄 수 있어 사업을 확장하기로 했다”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