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조 배달플랫폼지부 조합원들이 23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배달의민족 본사 인근에서 열린 ‘배달의 민족 임금교섭 승리!’ 배달노동자 결의대회에서 배달료 인상 및 픽업거리 할증 도입을 촉구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배달비 인상 후 들쑥날쑥한 요금적용에 소비자들이 혼란을 느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올해초 쿠팡이츠와 배달의민족(배민)이 잇따라 단건 배달료 정책을 변경하면서 소상공인과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아프니까 사장이다’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연일 배민을 성토하고 있고 배달수수료 인상 논란에 소비자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12일 다수의 배달앱 이용자에 따르면 배민앱(어플리케이션)에서 이벤트를 하고 있어 단건배달을 시키지 말아달라는 업주의 요청이 당혹스럽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설상가상으로 거리 비례제 요금이 적용된 이후 들쑥날쑥한 요금에 반감을 느끼는 이들도 증가세다.

구로에 사는 자취생 김현진씨(31세)는 “지금 단건 배달이 이벤트를 하고 있어 할인을 받으려고 최근 사용했다”며 “실제로 써보니 어차피 기다리는 것은 마찬가지기 때문에 굳이 비용을 더 주고 사용할 필요는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소비자에게 오히려 더 와닿는 것은 일반 배달비 인상이다. 배달앱 구조는 배민, 쿠팡이츠, 요기요가 배달까지 대행하는 경우보다는 부릉, 바로고 등 배달대행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배달비를 가져간다. 최근 배민이 배민원 프로모션을 중단하고 ‘6.8% 수수료+6000원 배달비’를 적용하는 단건 배달비 논란이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고가의 배달비를 적용하는 식당은 안 이용하면 그만이다.

맞벌이를 하는 정호승씨(36세)는 “우리집은 배달비 상한선을 3500원으로 정해 그 이내의 경우에는 그냥 맘 편하게 시켜먹고, 그 이상을 적용하는 음식이 먹고 싶을 때는 직접 다녀온다”며 “편리하려고 이용하는 것이지 과도한 배달비를 지불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최근 배민 단건배달 수수료 인상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배달의민족]
최근 배민 단건배달 수수료 인상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배달의민족]

실제로 지난해까지만 해도 집근처에서 2000~3000원을 부담하고 주문할 수 있었던 배달비 부담이 최근 4000~5000원으로 껑충 뛴 곳이 부지기수다. 또한 예전에는 도보 10분 이내 거리는 무료인 경우도 많았는데 최근에는 3000원을 받는 곳도 많아졌다.

이는 배달 대행업체가 배달비를 일제히 인상했기 때문이다. 또한 거리 단위로 과금 방식 변경도 소비자 체감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업장 주인이 배달비 부담액을 결정하기 때문에 반드시 거리에만 비례해서 책정되는 것도 아니다.

이비인후과 간호사 박은주씨(40세)는 “병원에서 매일 점심을 배달음식으로 먹는데 버스정류장 1정거장 거리에 있는 메밀국수집은 배달비가 5000원이었고, 버스정류장 4정거장 거리에 있는 해물짬뽕집으 4000원이었다”며 “무엇을 근거로 하는지 설명도 없고 거리 비례제라는데 왜 이렇게 나오는지 따질 수도 없고 답답하긴 하다”고 꼬집었다.

업계에서는 배달비 고공행진의 이유를 석윳값 인상과 라이더 품귀 현상에서 찾는다. 때문에 높은 배달비에 대한 거부감이 수요 감소로 이어지면 자연히 인하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에 배달이 많이 늘어났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이 추후 어떻게 소비 문화 변화로 이어질지가 관건”이라며 “비대면을 선호하는 소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와 별개로 배보다 배꼽이 큰 과도한 배달비 구조는 시장 정화 작용이 있지 않겠냐”고 예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