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덕만 광주전남본부장
송덕만 광주전남본부장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기초단체장 출마에 대해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다.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시의 한 자치구 단체장 자리에 여성 할당제를 실시할 것이 유력하다"

대선이 초박빙 선거로 치닫고 있던 선거 정국 지역 정가에 두 가지 괴소문이 떠돌았다. 민주당 광주시당에서도 이 소문에 대해 난처한 기색이 역력한 가운데 역량을 집중해도 모자랄 판에 지방선거 이야기는 그 자체로 금기였다.

소문의 출처는 어디일까. 소문으로 이득을 보는 사람이 누군지 살펴보면 유추가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올해 초 청와대 근무를 마치고 지역으로 돌아와 한 자치구청장 출마를 공식화한 인사가 주인공이라는 이야기가 지역사회에 파다하다.

해당 인사는 요즘 더불어민주당 지역 유세 장소를 돌며 "문재인 대통령을 지켜달라"며 호소하고 있다. 동시에 조용히 '청와대 교감', '여성 할당제' 등을 거론하며 자신의 선거운동에도 정성을 들이고 있는 것 같다.

대선이 끝날 때까지 예비후보 등록을 중지시키고, 지방선거 함구령을 내린 더불어민주당의 조치를 고려하면, 해당 인사의 발언은 상당히 튀는 '개인행동'이 아닐 수 없다.

얼마 전 유은혜 사회부총리,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등 문재인 정부 국무위원과 청와대 인사들이 올해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문 대통령과 함께 촛불 정부의 마지막 소임을 다하고, 오미크론 확산 상황에 충실하게 대처하겠다는 말과 함께였다.

해당 인사의 행보는 이들과 달랐다. 그는 지난해 5월 청와대에 입성해 8개월 남짓 청와대에서 근무하더니 기초단체장 출마를 이유로 사직했다. 이 인사의 사직은 당시 청와대 안팎에서 적잖은 비난을 받았다.

대통령의 임기가 1년 정도 남은 시기에 청와대에 들어간다는 건 곧 마지막까지 함께 한다는 암묵적 약속이기 때문이다.

그 약속을 어기고 돌아와 "문재인 대통령을 지켜달라"고 하니, 황당한 소리로 들릴 수밖에 없다. 사직 당시, 지역사회에서도 짧은 청와대 근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컷다. 기회를 얻기도 쉽지 않고, 책임도 막중한 비서관이라는 공적 자리를 사적인 스펙 쌓기로 이용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렇다면 이 인사는 왜 치고빠지기식의 청와대 근무를 선택했을까. 지난 2017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후보의 경력 기재 요건에 답이 있다. 거기에는 민주당 후보가 청와대 경력을 쓰려면 ‘6개월 이상’ 근무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었다. 그 조항을 턱걸이로 채우고 나온 셈이다.

문재인 정부는 시민의 촛불혁명으로 탄생했다. 박근혜, 최순실 등 공적인 권력을 사유화하는 세력에 맞서, 국민을 위해 제대로 일을 하라고 시민이 만들어준 정부다.

때문에 문제의 인사가 최근 보여준 일련의 행보는 촛불 시민의 요청을 무시한 행동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근거도 알 수 없는 '청와대 교감', '여성 할당제' 이야기를 '제 논에 물 대기' 식으로 퍼뜨리는 모습이 볼썽사납다.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면 다행이고, 했다면 근거제시의 의무가 있다.

또한 본인 스스로 청와대에서 지키지 않은 문 대통령을 광주시민에게 지켜달라 하는지, 그 논리적 모순도 스스로가 풀어야 한다.

공익보다 사익을 앞세운 이 인사의 말과 행동이 민주화의 성지, 광주 재야 세력의 '성골' 출신이라는 점이 무엇보다 씁쓸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