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열 정치사회부장
안중열 정치사회부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10일 국민의힘 선대본부 해단식에서 당정의 결속을 주문하면서도 야당과의 ‘협치’를 특히 강조했습니다.

역대 정권처럼 이번 대선에서도 단순히 선거 승리를 넘어 향후 안정적인 국정 수행을 위해 ‘국민통합’이 핵심 프레임으로 작동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대선에서 ‘10년 교체론’을 깨고 5년 만에 정권교체에 성공한 윤석열 당선인의 ‘통합의 리더십’이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간 악연 때문인지 검찰총장 출신 윤석열 당선인의 정치 사정설이 불쑥 튀어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민주당은 개의치 않고 있습니다. 대선에서 석패한 아쉬움은 크지만 ‘172석’의 의회권력을 틀어쥐고 있는 자신감입니다. 두 달 뒤면 국민의힘과 여야 자리를 바꾸면서도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2024년 4월 10일)까지 원내 제1당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어서죠.

일각에선 172석의 거야를 형성하고 있는 민주당에게 책임 있는 쇄신과 함께 국정견제 역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권심판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차기 정권의 발목을 잡기보다는 민생을 살리기 위해 책임지는 정치가 시작될 전망입니다.

국익은 차치하더라도 시급한 민생과 직결된 현안은 정치적 득실보단 과감한 협치가 필요합니다. 잃어버린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되찾기 위해 쇄신과 협치 노력이 절실해서죠.

대선 내내 드러난 분열과 갈등 봉합도 시급합니다.

윤석열 당선인 역시 민주적으로 공존하는 다양한 생각을 갈등이 아닌 제도적으로 포용할 수 있는 국민통합의 필요성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지 않을까요.

다만 정책의 목표나 대상, 방향을 특정하거나 정의를 포괄할 수 있는 담론을 제시할 지는 지켜볼 일입니다.

‘분권과 견제와 균형의 협치’를 요구하는 시대정신도 반영해야 합니다. 정치개혁의 비전과 시간표, 정교한 제도설계 능력, 그리고 정치력도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출범을 앞둔 윤석열 정부가 성공적인 ‘국민통합’을 이루길 기대해 봅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